병원 방문 시 통증이 줄어드는 이유는?
몸이 아파 병원에 가면 통증이 덜한건 병원이라는 심리적 안정감때문일까요 ?
몸이 아파 병원에 가면 통증이 덜한건 병원이라는 심리적 안정감때문일까요 ?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양제]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신 병원 방문 시 통증이 줄어드는 현상은 실제로 여러 심리적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이라는 환경이 주는 심리적 안정감은 분명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문가에게 진료받을 수 있다는 안도감과 '이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고, 이로 인해 통증 인식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플라시보 효과'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치료를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만으로도 뇌에서 엔도르핀과 같은 천연 진통물질이 분비되어 실제 통증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병원에 가는 행위 자체가 '무언가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통제감을 주어 불안을 줄이고, 이것이 통증 감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병원에서는 다른 일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서(의사와 대화, 검사 준비 등) 통증에서 주의가 분산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병원 방문 시 통증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임신 8주차입니다 입덧은 점점 심해지는데 잘때에만 아프던 허리통증은 거의 없어졌습니다 이것도 정상적인 임신증상인가요? 유산방지를 위한 질정 처방을 2주간 받고 넣고 있는데 이것때문에 허리통증이 줄어들수도 있나요?

변을 볼 때 항문이 아프고 변보는게 힘들고 요즘은힘을 세게주면 피도 나와요 병원을 가야할까요?

며칠 전부터 하품할 때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났었는데 오늘 저녁 8시쯤에 턱에서 통증이 시작됐어요 처음엔 그냥 입을 크게 벌리면 아팠는데 지금은 조금만 열어도 너무 아파서 말도 못하겠고 이를 앙 다물때도 너무 아파요 그리고 통증이 위로 올라가는지 이주 주변을 눌러도 너무 아파요 점점 심해져서 지금은 가만히 있는데도 오른쪽 볼이 우리우리하게 아파요 내일 병원 갈 거긴한데 이거 무슨 병인가요 ㅠㅠ 너무 아파서 잠도 못자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