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의 부위에 빨갛게 부어오르고 심한 통증이 반복하여 생긴다면 의심해볼 수 있어요. 통풍은 한쪽 관절에만 나타날 수도 있고, 양쪽에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왼쪽 엄지발가락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통풍의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습니다.
통풍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 요산 수치를 측정할 수 있으며, 요산 수치가 높으면 통풍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산 수치가 정상 범위라도 통풍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진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 검사는 관절에 발생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지만, 초기 통풍에서는 엑스레이 상에 특별한 소견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관절액 검사를 통해 관절 내 요산 결정을 직접 관찰하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최근에 발가락에 무리한 스트레칭을 한 것이 원인일 수도 있으므로, 통풍과 다른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 진단은 요산 수치 뿐만 아니라 증상, 신체 검사, 그리고 필요하다면 관절액 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하게돼요. 따라서 극심한 통증과 열감, 붓기 등의 증상이라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이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