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액질 설사와 거뭇거뭇한 변, 병원에 가야 할까요?
어제부터 설사하더니 오늘 5시쯤에 점액질 설사를 보는데 병원을 가야할까요? 거뭇거뭇해보이는것은 뭘까요? ㅠㅠ
어제부터 설사하더니 오늘 5시쯤에 점액질 설사를 보는데 병원을 가야할까요? 거뭇거뭇해보이는것은 뭘까요? ㅠㅠ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아이가 어제부터 설사를 하고 점액질 변을 봐서 병원 진료가 필요한 상황인지 궁금하여 문의주신 것 같아요. 많이 걱정되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설사와 점액질 변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기가 몇개월인가요??
섭취한 음식에 따라 대변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어요. 바나나와 같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고 나서 거뭇한 변을 보기도 하는데요.
점액변, 코변 등은 손상된 장 점막의 세포가 변으로 배출될 때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장염 등이 원인은 아닌지 감별이 필요해요.
다만, 신생아, 영아의 경우 아직 장의 환경이나 소화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무른 변이나 코변이라고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묽은 변을 정상변으로 보는 아기도 있기 때문에 평소 배변 양상에 비해 짧은 간격으로 묽게 변을 보기 시작하는지를 잘 관찰해 보아야 할 것 같아요.
장염을 나타내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평소와 달리 배변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고 변이 지속적으로 묽은 형태가 잦아진다면, 소화기 계통의 감염이나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증상을 조금 더 살펴봐주시고 만약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아기 설사에 좋은 음식부터 변 색깔에 따른 진단법까지 꼼꼼하게 준비해 알려드려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안녕하세요 14개월 아기입니다. 2일전부터 설사를 하는데 많은양은 아니고 횟수도 많지는 않습니다만 오늘 아침에는 피가 섞여있고 점액질의 설사를 쌌습니다. 점액질 설사인 경우 병원에 가보라고 하던데 병원에 가봐야할까요?
점액질 변을 눈 지가 오래된 거 같은데 1-2년 이상 가끔 변비나 설사가 오는 편이고 예전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인가 싶었는데 요즘은 더 나아졌어요 23살인데 대장 검사 받아봐야하나요
괜찮다가 갑자기 마려움이 느껴졌어요. 항문에서 덩어리도 안 느껴져서 혹시나 묽은 변이나 설사인가 싶어서 화장실로 갔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방귀만 나오고 변 덩어리 한 개도 안 나왔어요. 결국 일어나서 변기를 봤는데 점액질 같은 하얀색만 나왔습니다. 결국 포기하고 화장실을 나왔는데요. 앉아있는데도 계속 불편하고 참았는 느낌이 듭니다. 점액질 때문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