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발등에 나타나는 작은 붉은점들, 즉 점상출혈의 원인으로는 혈소판 감소증, 혈관염, 외상, 감염, 특정 약물 복용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에 의한 점상출혈의 경우, 혈소판 수치가 정상으로 회복되면 점상출혈도 점차 사라지는데, 이는 보통 며칠에서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혈관염에 의한 점상출혈은 염증이 가라앉으면 사라지는데, 이 역시 몇 주가 걸릴 수 있으며,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IgA 신증이나 신장과 관련된 자반의 경우, 원인 질환의 경과에 따라 다르며, 치료 없이 사라지는 데는 몇 주에서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자반증은 자가면역질환일 수도 있으며, 심각한 경우도 있지만 경미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원인과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증상이 경미하고 2-3일 내로 사라진다면, 위의 질환들보다는 단순한 면역력 저하나 피로로 인한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위 질환들이 없는 사람에게도 가끔 발등에 자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외상이나 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종아리와 발목이 부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점상출혈이나 부종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