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주사 2년 전 접종 후 재접종 필요할까?

양OO • 2026.04.06

발가락에 발톱 삐져나온걸 뽑았더니 이후에 염증이나서 병원가서 고름빼니 고름이 많이나왔습니다 사진찍어보니 뼈는 문제없고 파상풍 주사를 맞는게 좋다는데 저는 2년전 군대에서 4종전부 맞았는데 또 맞아야되나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06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발가락 염증으로 고생하셨네요. 파상풍 주사 재접종 필요성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2년 전 군대에서 4종 예방접종을 맞으셨다면, 현재 추가로 파상풍 주사를 맞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은 일반적으로 10년마다 맞는 것이 원칙이며, 상처가 생겼을 때는 5년 이내에 접종했다면 추가 접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질문자님은 2년 전에 접종하셨으므로 아직 충분한 면역력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는 파상풍 주사를 추가로 맞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발가락 염증 자체에 대한 치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항생제 복용이나 소독 등 적절한 관리를 계속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파상풍 주사 재접종이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제가 방금 커터칼에 베었는데, 작년에(24년도) 아기 낳기전에 백일해와 파상풍주사를 맞았습니다. 혹시 파상풍 주사를 다시 맞아야 하나요? 아님 그대로 10년주기에 맞춰서 맞으면 될까요?

    외과

    2025.05.12
  • 파상풍 주사 재접종이 필요할까요?

    제가 5월 8일 에 군대에서 근무를 서다가 녹슨 쇠 리더기에 손이 완전 무게에 눌려서 손가락이 깊게 상처가 났습니다. 피도 많이 났고 찢어지기도 해서 급하게 포비돈으로 조금 소독하고 응급실에가서 식염수로 소독 한번 하고 바로 5바늘을 꿰맸습니다 그리고 항생제 주사를 맞고 1년 전에 군대에서 tdap 주사를 맞았기때문에 굳이 또 재접종은 안해도 될것 같다하셔서 알겠다하고 부대를 복귀를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3일이 지났는데 계속 해서 너무 걱정이되서요 내일이라고 근처 병원에가서 파상풍 주사나 파상풍면역글로블린 주사를 재접종 할까요? 1년전에 맞았는데 또 추가 접종을 해도될까요 봉합한 손가락 주변에 멍도 들었던데 파상풍이랑 관련이 있을까요 그리고 2015년도에 tdap 한번 작년 3월에 한번 이력이 있던데 지금 제가 22살인데 두번만 맞은거 같던데 괜찮은건지도 ㅠㅠ 너무 걱정이 되서 접종차수에는 6 재접종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외과

    상처 봉합

    2025.05.11
  • 파상풍 주사 재접종이 필요한가요?

    2021년 12월에 파상풍주사를 맞았었어요 녹슨 행거에 슬쩍 베였는데 응급실 가서 파상풍 주사를 다시 맞아야할까요?ㅠㅠ 걱정돼요ㅠㅠ

    정형외과

    2025.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