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한 원인은?
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해요
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해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하게 느껴지는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종아리에 묵직함이 느껴지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며, 특히 혈액순환 문제, 근육 과사용, 그리고 기타 건강 상태와 관련된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혈액순환 문제가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특히 다리 쪽으로 혈류가 잘 흐르지 않으면 종아리 근육에 피로감과 무거운 느낌이 쌓일 수 있습니다.
장시간 한 자세로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 중력 때문에 혈액이 다리 쪽에 몰리게 되는데, 이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처럼 정맥 내 혈액이 역류하거나 정체되는 혈관 질환이 있으면 다리가 붓고, 묵직하며 통증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말초신경 질환이나 신경 압박 등으로 인해 종아리로 전달되는 신경 자극이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과사용과 피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걷거나 뛰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면 종아리 근육에 미세한 손상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이 부위에 묵직함이나 뻐근함, 때로는 경련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불편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도 근육 긴장이 지속되어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발이 불편하거나 바닥이 단단한 곳에서 오래 걷는 것도 근육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 역시 근육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과 근육 안의 전해질 균형이 깨져 근육 경련이나 뻐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디스크 같은 척추 질환이 있을 경우 신경이 눌리면서 종아리 쪽으로 통증이나 무거운 느낌이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종아리 근육을 충분히 스트레칭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마사지를 병행하면 근육 내 혈류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앉아 있을 때는 다리를 심장 보다 높게 올려주는 것도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수분 섭취도 충분히 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종아리의 묵직한 느낌이 수 주 이상 지속되거나, 증상이 점점 심해지고, 붉게 붓거나 열감, 저린 감각 등이 동반된다면, 정형외과나 내과(순환기내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려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40분 이상 앉으면 허리 묵직해지면서 진짜 살짝 통증 동반, 걸으면 종아리 허벅지 발 땡기는 느낌, 직접적인 허리 통증 없고 숙여도 통증 없음, 허리보단 종아리 쪽이 뻐근함

아랫배가 묵직하고 가스찬 거처럼 무겁고 불편하고 너무 아파요

1년 전쯤에 왼쪽 고환이 불편해서 정계정맥류 색전술 시술을 받았어요. 가끔씩 고환 통증이 있었으나 내원했을때도 명확히 해당 증상을 진단받지는 못했습니다. 요즘은 평상시엔 괜찮으나, 사정 후 다음날부터 왼쪽 고환이 묵직하고 밑으로 땡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때가 있습니다. 그때 동시에 왼쪽 다리가 살짝 저린데요, 주로 허벅지 뒤부터 종아리까지 해당 증상이 있습니다. 원인은 어떤거고 어떻게 치료할수있을까요? 해당 증상외에 기저질환이나 다른 통증은 없습니다. 피검사 시 성병같은것도 없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