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한 원인은?
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해요
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해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하게 느껴지는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종아리에 묵직함이 느껴지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며, 특히 혈액순환 문제, 근육 과사용, 그리고 기타 건강 상태와 관련된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혈액순환 문제가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특히 다리 쪽으로 혈류가 잘 흐르지 않으면 종아리 근육에 피로감과 무거운 느낌이 쌓일 수 있습니다.
장시간 한 자세로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 중력 때문에 혈액이 다리 쪽에 몰리게 되는데, 이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종아리가 묵직하고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처럼 정맥 내 혈액이 역류하거나 정체되는 혈관 질환이 있으면 다리가 붓고, 묵직하며 통증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말초신경 질환이나 신경 압박 등으로 인해 종아리로 전달되는 신경 자극이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과사용과 피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걷거나 뛰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면 종아리 근육에 미세한 손상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이 부위에 묵직함이나 뻐근함, 때로는 경련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불편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도 근육 긴장이 지속되어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발이 불편하거나 바닥이 단단한 곳에서 오래 걷는 것도 근육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 역시 근육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과 근육 안의 전해질 균형이 깨져 근육 경련이나 뻐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디스크 같은 척추 질환이 있을 경우 신경이 눌리면서 종아리 쪽으로 통증이나 무거운 느낌이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종아리 근육을 충분히 스트레칭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마사지를 병행하면 근육 내 혈류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앉아 있을 때는 다리를 심장 보다 높게 올려주는 것도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수분 섭취도 충분히 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종아리의 묵직한 느낌이 수 주 이상 지속되거나, 증상이 점점 심해지고, 붉게 붓거나 열감, 저린 감각 등이 동반된다면, 정형외과나 내과(순환기내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려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40분 이상 앉으면 허리 묵직해지면서 진짜 살짝 통증 동반, 걸으면 종아리 허벅지 발 땡기는 느낌, 직접적인 허리 통증 없고 숙여도 통증 없음, 허리보단 종아리 쪽이 뻐근함
아랫배가 묵직하고 가스찬 거처럼 무겁고 불편하고 너무 아파요
배꼽 주변에 배가 딱딱하고 꽉 찬 것처럼 묵직하고 이물감이 들고 불편한 게 변비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