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에 변이 없는데 변 찌꺼기와 점액질을 보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배와 항문이 답답해서 화장실을 갔는데 변 찌꺼기와 점액질을 봤습니다. 전에 이미 변을 많이 봤습니다. 혹시 장에 변은 없는데 가스가 차서 신호를 착각하여 장에 남은 변 찌꺼기와 점액질을 보내는 것인가요? 지금 뱃속에서 꾸르륵 거리면서 방귀가 계속 나오고 답답합니다.0
배와 항문이 답답해서 화장실을 갔는데 변 찌꺼기와 점액질을 봤습니다. 전에 이미 변을 많이 봤습니다. 혹시 장에 변은 없는데 가스가 차서 신호를 착각하여 장에 남은 변 찌꺼기와 점액질을 보내는 것인가요? 지금 뱃속에서 꾸르륵 거리면서 방귀가 계속 나오고 답답합니다.0
변 찌꺼기와 점액질이 배출되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장에 변이 없다고 느끼시더라도 소량의 변이나 점액질이 남아 있을 수 있고, 이것이 배출되는 것일 수 있어요. 점액질은 대장의 점막에서 분비되는 것으로, 장의 운동을 돕고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것을 쉽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점액질이 과도하게 배출되는 경우는 대장의 염증, 감염, 자극 등이 원인일 수 있어요. 가스가 차서 느끼는 답답함과 꾸르륵 거리는 소리는 장내 가스가 많아짐으로써 발생할 수 있어요. 이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했거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장내 미생물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편함이 심해진다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의사는 증상에 대한 자세한 병력 청취, 신체 검사, 필요한 경우 혈액 검사, 대변 검사, 내시경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가스가 많이 차는 경우에는 스트레스, 피로, 음주, 흡연, 카페인, 과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으로 인해 소화 기능이 떨어져 가스가 차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런 요인들을 피하고 균형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수면 등 생활 습관 교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꼭 확인해주세요.
항문에선 변이 안 느껴지고 배와 항문이 답답하고 변 신호인가 싶어서 화장실을 갔는데 변 찌꺼기와 섞인 점액질 밖에 안 나왔습니다. 어쩔 수 없이 나왔는데 배가 아직도 뭔가 답답합니다. 장에서 변을 다 보내서 변 찌꺼기라도 보내는 것일까요?
여러번 변 덩어리를 충분히 보내서 그 뒤로 화장실을 들려도 변이 나오지 않습니다. 새벽마다 점액질을 한번 보내면 시간이 지날 때마다 항문에서 불편함이 느껴져 화장실을 올 때마다 점액질이 조금씩 나오고 항문에서 잔변감 처럼 불편함이 그대로 남아있어요. 점액질 때문에 계속 화장실을 가게되어요. 점액질을 없애고 싶은데 없앨 수 있는 방법 없나요?
변이 나오는 속도가 느려서 변비도 있고 자극도 되다보니 장에 염증이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씩 한번 봤는데도 아침,점심,저녁에 몇분 씩 항문에서 마려운 느낌이 들어서 화장실을 들리는 횟수가 증가해요. 변 덩어리를 조금씩보러 화장실을 하루동안 너무 많이 갔는데도 항문에서 불쾌한 기분이 드는데 변은 나오지 않습니다. 아까 부스러기 변을 봤는데 이제 마지막이 남았습니다. 염증이 있다고 설명했는데 변 덩어리가 모두 나오고 부스러기까지 나왔다면 다음은 점액질입니다. 자극은 되는데 장에 덩어리가 없어서 점액질을 보내는 횟수가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