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세 아이 점액질 혈변 원인은 무엇인가요?
9세아이인데 점액질혈변이 팬티에 묻어있어서 여쭤봅니다 그이후 변은 정상변을 보았다고 하고 오늘 3번정도 변을 보았는데 설사는 아니였다고 하고 복통도 없습니다 다른 질환이 있는지 걱정이 되서요 ...
9세아이인데 점액질혈변이 팬티에 묻어있어서 여쭤봅니다 그이후 변은 정상변을 보았다고 하고 오늘 3번정도 변을 보았는데 설사는 아니였다고 하고 복통도 없습니다 다른 질환이 있는지 걱정이 되서요 ...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9세 아이 팬티에 점액질과 혈변이 묻어 있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이런 경우 부모님께서 많이 걱정하실 수 있지만, 대부분 심각한 질환보다는 비교적 흔하고 일시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우선 항문 열상의 경우 9세 아이에게 혈변이 보일 때 가장 흔한 원인으로, 딱딱하거나 큰 변을 볼 때 항문에 작은 상처가 생기면서 점액과 함께 소량의 피가 묻어날 수 있어요. 열상이 있으면 변을 볼 때나 닦을 때 선홍색 피가 묻고, 변비가 있거나 변이 굵고 딱딱할 때 잘 생길 수 있어요. 대부분 통증이 심하지 않고, 변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자연히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감기, 식이 변화, 가벼운 장염 등으로 장 점막이 자극받아 점액이 섞인 변이 나올 수 있으며, 이 경우 복통, 설사, 발열이 동반될 수 있지만, 증상이 경미하거나 일시적일 수 있어요.
드물게 세균성 장염, 바이러스, 기생충 감염이 혈변과 점액변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때는 보통 설사, 복통, 발열 등 다른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현재 아이는 복통, 설사, 전신 증상 없이 일시적으로 혈변이 관찰된 상황이에요. 이후 변이 정상으로 돌아왔고 활발하다면 대부분 일시적인 항문 열상이나 가벼운 점막 자극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다만, 혈변이 반복되거나 양이 많아질 경우, 복통, 구토, 발열, 체중 감소, 무기력, 창백함이 보일 경우, 설사가 지속될 경우, 변 색이 검거나(흑변), 혈변이 많아질 경우에는 소아청소년과나 소화기내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아이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주시고, 변비가 있다면 채소, 과일, 수분 섭취를 늘려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항문 주위 청결을 유지해 주시고, 변이 딱딱하지 않도록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게 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변비 탈출하고 싶다면 변비에 좋은 음식들을 꼭 챙겨 먹어보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