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복용 중인 약물에 대해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먼저, 약물 조정은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정신과 약물의 경우 갑작스럽게 중단을 권장드리지 않기에 진료를 보시는 병원의 재진일을 빠른 시일내 확인하시거나 그 전에는 앱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통해 복약지도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푸록틴은 소아나 청소년, 24세 이하 성인에서 자살충동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더 우울해지는 느낌, 자해충동, 이상한 생각이나 행동이 나타나면 의사, 약사에게 알립니다. 푸록틴의 반감기는 약 4~6일로, 다른 항우울제에 비해 긴 편입니다. 따라서 중단 시에도 체내에 오래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리스펜과 아빌리파이는 모두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로, 각각의 작용 기전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를 빼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리스펜은 조증과 정신병적 증상에, 아빌리파이는 조울증과 우울증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해당 약들이 우울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에 처방되는 약이긴 하나 사람마다 약에 대한 반응이 다를 수 있어 아래의 내용은 참고만 부탁드리며, 약물 중단의 가능성을 포함한 약물치료의 변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나타나는 부작용(맥박 증가, 가슴 통증, 다리 떨림 등)은 약물의 부작용일 수 있으므로, 주치의와 빠른 상담이 필요합니다. 주치의가 휴가 중이라면, 다른 의료진과 상담하여 임시로 약물 조정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응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