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CT와 뇌CT 찍은 후 건강상 문제가 있을까요?
7월8일에 복부ct 조영제로 찍었고 오늘 뇌ct 찍었는데 건강상 문제 클까요?
7월8일에 복부ct 조영제로 찍었고 오늘 뇌ct 찍었는데 건강상 문제 클까요?
CT 촬영은 방사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빈번하게 촬영할 경우 방사선 노출이 누적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한두 번의 CT 촬영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월 8일에 복부 CT를 조영제와 함께 찍고 오늘 뇌 CT를 찍으셨다면, 두 번의 촬영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은 비교적 적은 편이며, CT 검사는 진단과 치료 경과의 평가를 위해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단기간에 아주 높은 양의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면 적절한 검사를 받음으로써 더욱 큰 건강상의 이득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영제를 사용한 경우, 신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조영제를 빨리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방사선 노출에 대해 걱정이 되신다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추가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CT의 경우 6-10mSv 정도, X-ray는 대부분 1mSv 이하라고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흉부 CT 조사량은 9-10 mSv 정도로 알려져 있어 1년에 3~4번까지는 CT를 찍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으나, 촬영 전 진료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올 한 해.건간문제로 흉부+복부 ct 찍고 일주일 뒤에 복부ct 찍었습니다. 건강상 문제가 있다보니 그 후 2달간 엑스레이도 30회정도 찍구요ㅠㅠ 그러고 지금 2달정도 지났는데 직장내 건강검진이 안되어 있다고 흉부xray를 또 찍으라고 하는데 올 한해 방사능 피폭이 너무 걱정되는데 꼭 찍어야 할까요??ㅠㅠ
종합건강검진에서 복부ct와 뇌ct찍으려고 하는데 조영제 부작용이 있을까요? 예전에 mri찍을때는 괜찮았는데 ct조영제 무서운 건가요?
ct요오드가 신장에 많이 안좋나요 제가 복부ct를 찍을라고하는데 올해 1월에 심장ct 2월에흉부ct 5월뇌ct 했어요 이번에복부ct해야하는데 괜찮을까요ㅠ mri도3번정도 찍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