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트립토판 복용으로 인해 부작용이 생긴 것인지,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트립토판 복용과 관련된 이상반응일 수도 있지만 졸음과 무기력함이 느껴진 게 일시적이었다면 경과를 좀 관찰해 보셔도 좋을 듯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멜라토닌 등의 호르몬의 원료가 되는 아미노산 제제입니다.
그래서 트립토판 복용으로 인해 세로토닌이 증가하게 되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지만 세로토닌이 멜라토닌으로 전환되는 시간이 되면 졸음과 무기력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긴 해요.
하지만 처음 복용하신 것이기 때문에, 단지 최근 스트레스가 많았던 상황에서 우연히 발생한 졸음과 무기력함인지를 구별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영양제 개념으로 꾸준히 섭취 하시되, 매일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고 느끼신다면 섭취를 중단하시는 게 낫겠어요.
또한 급성 빈혈은 단순히 졸리거나 무기력하다는 느낌보다는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 가슴 두근거림, 창백한 피부, 숨이 차는 느낌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급성 빈혈일 가능성 역시 높지는 않겠지만, 우선 경과 관찰해 보시고 추후에도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섭취를 중단한 뒤 혈액검사를 받아보시면 가장 좋을 듯하네요.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