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 수술 후 혈종, 자연치유 괜찮은가요?

양OO • 2025.08.09

맹장으로 인한 복강경 수술 후 왼쪽 복강경 수술부위(왼쪽 하복부)에 혈종이 생겼습니다. 만지면 아프고 육안으로 보면 부어있는게 보여 응급실 내원했고 ct, 피검사 결과 혈종이라는 진단 하셨으나 그냥 자연치유 된다고 소염제만 처방받고 퇴원한 상황입니다. 수술부위 장기쪽에 생긴 혈종이 이렇게 자연치유가 되도록 놔두는게 맞는건가요..?

맹장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8.09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맹장으로 인한 복강경 수술 후 육안으로 부어있는 것이 보이는 수술 부위 혈종으로 많이 놀라고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대부분의 혈종은 특별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없으면 자연 흡수되도록 경과 관찰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복강경 수술 후 수술 부위에 혈종이 생겨 많이 놀라셨을 것 같아요.
    시행한 CT 결과 상 혈종 진단을 받으셨다면, 대부분의 혈종은 특별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없는 경우 자연 흡수되도록 경과를 관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혈종이 크지 않고 발열이나 발적, 고름과 같은 감염의 징후나 출혈이 계속되지 않는다면 우리 몸은 스스로 혈종을 분해하고 흡수하게 되어요.
    소염제는 이 과정에서 통증 완화와 염증 억제를 위해 처방이 된 것으로 보이구요.
    수술 부위에 급격한 부종의 악화, 발열, 출혈의 징후, 심한 통증 증가와 같은 합병증 징후가 있다면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나 그런 증상이 없다면 소염제를 복용하며 경과를 관찰하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일단 처방받은 소염제를 복용하면서 수술 부위를 잘 관찰해주시는 것이 좋겠는데요.
    만약 통증이 심해지거나, 부기가 급격히 커지거나, 열이 나거나, 전신 상태가 나빠지면 즉시 병원에 재방문하여 확인을 할 필요가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갑작스런 오른쪽 아랫배 통증 "충수염" 증상부터 원인, 맹장염 차이까지

    급성 충수염 증상부터 맹장염 차이, 원인, 치료법, 진단, 초기 증상까지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