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좋은일이나 갑작스레 화나는 일이 생기면 몸이 심하게 떨립니다 심장도 두근거림이 크게 느껴지구요 손도 사시나무처럼 떨려요 이게 왜 그런건가요?
여기서 제가 크게 화낼경우 떨림이 더 심하고 진정이 잘안되어 화난걸 표현을 많이 하지 않게 되는것 같습니다 예전엔 안그랬는데 최근부터 화만나면 떨림이 심해졌습니다 그리고 화났던일이 잘 잊혀지지도 않고 저도 모르게 그일에대해 계속 되새김질 하게 되어 힘든것 같아요
스트레스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2.29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안 좋은 일이나 갑작스럽게 화나는 일이 생겼을 때 몸이 심하게 떨리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손이 떨리는 것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증상일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요.
이러한 증상은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쌓였을 때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증가하면서 발생한다고 해요. 코르티솔은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고, 근육을 긴장시키며, 호흡을 가쁘게 만들 수 있어요. 떨림이 더 심해지고 진정이 잘 되지 않아 화난 것을 표현하지 않게 되는 것은 스트레스가 더욱 심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어 기제일 수 있으며, 화났던 일이 잘 잊혀지지 않고 계속 되새김질하게 되는 것은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따라서 해당 증상으로 많이 힘드시다면, 정신과 상담과 진료를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스트레스가 심해서 고민이에요"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일상 속 5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