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변 볼 때 하복부 불룩함 원인은?

이OO • 2026.03.23

딱딱한 변을 볼때는 왼쪽 하복부가 튀어나오는 건 없는데 실제로 불룩하진 않지만 그냥 불룩거리는 느낌이 들고 일반 변때는 그렇지 않아요. 실제로 배에 힘주면 튀어나오는 것도 없고 안 아픈데 딱딱한 변이라 힘이 많이 들어가서 그러나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3.2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딱딱한 변을 볼 때 왼쪽 하복부가 불룩한 느낌이 드는 것은 변비로 인해 딱딱한 변을 배출하기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은 힘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때 복부 근육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면서 장 내부의 압력도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복부가 불룩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변비가 있을 경우 장에 변과 가스가 차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힘을 줄 때 그 부위가 더 팽창하면서 불룩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변을 볼 때는 큰 힘을 주지 않아도 되므로 그런 느낌이 없는 것입니다.

    변비 개선을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해조류나 치아시드와 같이 물을 흡수해 젤리처럼 되는 식품들이 변을 부드럽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하복부 통증과 요통, 원인은?

    1. 두달전 쯤부터 하복부 통증이 심해 산부인과, 내과 방문. 2. 혈액만 뚝뚝 떨어진 혈변 본적 있어서 대장질환의심 했으나, 3. 염증 수치 정상, 부인과질환 없는걸로 나옴, 대장내시경,복부초음파도 했으나 이상없고, 용종 두개 제거 염증부분 조직검사 했으나 별다른 이상 없음. 4. 최근에 더 심해져 간헐적으로 아프던게 24시간 아파서 덱시부프로펜(이지엔식스프로) 6시간마다 복용중. 증상 : 쇠젓가락이 배꼽 2cm 아래 왼쪽 부분으로 허리까지 통과되듯 찌르는듯함, 장기를 손으로 꽉 쥐어짜는듯함. 통증 부위 손으로 눌러봤을때 더심하게 느껴짐 요통도 점점 심해짐 약안먹으면 하복부가 밑으로 쏟아지는 느낌. 항문까지 뻐근함. 가스참 복부팽만감 혈뇨없음X 소변볼때 큰 통증 없음. 넘아파서 응급실갈 정도 도와주세요 너무아파요ㅠㅠㅠ

    내과

    2025.03.22
  • 하복부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배꼽 밑 하복부를 찌르면 통증이 있어요 약간 좌측하복부로도 아프고 가운데 하복부도 찌르면 아파요... 왜 그런걸까요..

    소화기질환

    복통

    2024.03.21
  • 하복부 통증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40대 남성 오늘저녁에 동태전에 막걸리마신뒤 오른쪽 하복부 (배꼽에서 오른쪽 10cm)에 가스가찬듯 만지거나 살짝 눌러도 통증이 심하네요 누른후 땔떼는 이상없음 어제 자다가도 더부룩한 느낌있었으며 아침 배변후 괜찮다가 금일 간단한 점심에도 살짝 가스찬 통증이 있었습니다. 발열이나 오한등 다른 곳은 전혀이상엏고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내과

    과민성대장증후군

    2025.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