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화농성 갑상선염과 아급성 갑상선염의 차이와 구분 방법은 무엇인가요?
급성 화농성 갑상선염, 아급성 갑상선염의 차이는 뭔가요? 구분하기 어렵나요?
급성 화농성 갑상선염, 아급성 갑상선염의 차이는 뭔가요? 구분하기 어렵나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급성 화농성 갑상선염은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발열과 함께 갑상선 부위의 발적과 통증이 나타나요. 주로 소아에게 많이 발생하며, 발생 부위는 좌엽의 염증이 중심이 돼요. 농양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 절개를 통해 배농하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할 수 있어요. 아급성 갑상선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갑상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인후통과 함께 목젖 부위에 이물감이 계속되고 있다면 갑상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볼거리, 홍역,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이 갑상선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어요. 치료로는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며, 통증이 사라진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복용해야 한다고 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하시모토, 아급성 갑상선염이란? 갑상선염 증상, 원인, 치료법 알아보기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아급성갑상선염인데 스트렙실 먹어도 되나요?
아급성 갑상선염의 경우, 염증이 심해지며 호르몬 과다로 항진증세를 보였다가 염증이 차차 나아가며 과배출되었던 것 때문에 저하증세가 온 후 정상범위로 보통 돌아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경우 아급성갑상선염을 진단 받고 한달 전쯤 피검사 결과 항진상태였다가 최근 피검사 결과 저하상태로 확인 되었는데요. 저하 정도가 심해(정확한 수치는 듣지 못했습니다) 이게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고질적 저하증이 될 확률이 높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씬지로이드 0.075 처방받았습니다) 궁금한 점은 아급성 갑상선염으로 인한 저하일 경우, 고질적인 저하증으로 갈 수도 있다는 판단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수치가 많이 낮은 것을 보고 일반적으로 고질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진단하는 것인가요? 혹시 아급성갑상선염으로 인한 일시적인 호르몬 저하인 경우에도 그 정도가 심해 약을 받는 경우도 있는 것인지요? 제 경우에도 일시적인 저하 상태일 확률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급성갑상선염인데 영양제 비타민c, 셀이뮨 먹어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