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복강경 수술 후 배꼽 아랫부분이 딱딱하고 모양에 변화가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복강경 수술 후 배꼽의 변화는 있을 수 있고, 배꼽 아래가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다면 진료를 보셔야 하지만 일시적인 통증은 경과 관찰하셔도 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복강경 수술 후 배꼽 모양이나 느낌이 달라지는 경우는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 변화예요.
물론 다른 곳으로 삽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복강경 수술은 배꼽을 통해 기구를 삽입해요
이때 피부와 진피층, 복벽까지 절개되므로 흉터 조직이나 유착이 생길 수 있어요.
또한,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생긴 흉터 조직이 배꼽 형태를 바꾸거나 움푹 들어가게 만들 수 있어요.
복강경 수술 후 배꼽 모양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생길 수 있는 현상이에요
다만, 통증, 부기, 진물, 튀어나옴 등이 계속되면 병원을 다시 방문해 보는 게 좋아요.
많이 신경 쓰인다면 흉터 연고를 통해 점차 개선될 수도 있어요.
복강경 수술 후 한 달쯤 지났는데 배꼽 아래 근육통이 느껴진다면, 대부분은 정상적인 회복 과정 중의 통증일 수 있어요.
하지만 일부 경우는 주의가 필요한 신호일 수도 있어요.
수술 부위가 회복되는 동안 근육이 땅기거나 뻐근한 느낌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웃거나 기침할 때, 갑자기 일어날 때 더 잘 느껴져요.
또는 수술 부위 유착이 생기면, 특정 자세에서 당기듯 아플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운동 또는 무리한 활동 후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대부분의 경우는 시간 지나면서 좋아져요.
다만 드물게 복강경 이후 탈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밥을 먹으면 배꼽 옆 왼쪽만 불룩 튀어나오는 증상이나 배꼽 아래 부위가 불룩하게 튀어나오며 통증이 있다면 탈장의 가능성도 있어서 이 경우는 병원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배꼽 주변이 열감이 느껴지거나 붉어진다거나 튀어나오거나 통증이나 고름, 고열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