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2도 열과 노란 알갱이 변, 괜찮은가요?

서OO • 2025.08.10

133일된 아기입니다. 열이 38.2도 왔다갔다하고 활기차고 특별한 느낌은없는데 머리쪽이뜨겁습니다 대변을보았는데 노란알갱이같은게 처음으로나왔어요

소아청소년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아청소년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8.10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아기가 열이 있고 대변 양상이 변화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아이가 식사도 잘하고 활력이 있고 반응이 괜찮다면 가정에서 경과 관찰할 수 있지만 고열이 지속되고 처지는 양상이 있다면 소아청소년과에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대변에서 노란 알갱이가 나오는 것은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양상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아이가 열이 있지만 기력은 활발해 보여서 다행이에요.
    혹시 해열제를 복용해 보셨을까요? 만약 해열제를 복용했음에도 열이 계속 유지된다면 미온수 마사지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미온수 마사지는 따뜻한 물(미지근한 물, 30~33도)에 거즈나 수건을 적셔 아이의 몸을 닦아주는 것을 말해요. 물이 마르면서 아이의 체온을 빼앗아 가게 되어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요. 일단 아이의 옷과 기저귀를 벗긴 후,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 위주로 닦아주세요. 복부와 팔, 다리는 닦지 않아야 해요. 닦는 도중 아이가 심하게 몸을 떨거나(오한), 짜증을 내거나 보챈다면 중단해주세요. 절대 차가운 물로 하면 안 되며, 30분 정도 미온수 마사지를 하는 것이 적당해요.
    아이가 열이 나서 보호자분도 많이 걱정되고 힘드시겠지만, 열이 날 때는 아이를 잘 관찰해주셔야 해요. 아이가 평소와 달리 늘어지거나 졸려하거나, 경련을 하거나, 먹는 양이 줄거나, 기저귀 양이 준다면 곧바로 병원을 가보시는 것이 좋아요.

    또 아이의 대변 양상이 바뀌어 혹시나 아기에게 다른 질환이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되실 수 있어요.
    대변에 노란 알갱이처럼 보이는 것은 아기 변에서 흔히 보이는 지방 덩어리나 소화되지 않고 남은 찌꺼기가 뭉쳐서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설사나 혈변, 심한 점액이 동반되지 않으면 대부분 큰 문제는 아닙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아이가 활기차면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일요일 소아과 진료 병원 찾고 있다면? 비대면 진료 어플 추천 (2025년 최신 업데이트)

    일요일에 진료 가능한 소아과 찾고 있었다면 비대면 진료 어플을 추천해 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광고 이미지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