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길항제에서 도파민 부분 효현제로 변경 후 생기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양OO • 2024.05.04

조현병 치료 9년간 도파민 길항제(리튬, 리스페리돈, 올란자핀, 아미설피리드) 이렇게 먹다가, 이번년도 1월 부터 새롭게 도파민 부분 효현제(블로난세린, 아빌리파이)로 변경이 되어 꾸준히 현재까지 복용중 입니다. 도파민 길항제를 먹으면서 약물 유발성 파킨슨증을 저 스스로 의심해 봤지만, 현재 (C.C)에도 적혀있는 상태입니다. 도파민 부분 효현제로 변경이 되면서 약물 유발성 파킨슨증이 아주 조금 남아있다고 느꼈지만, 결국 이번년도에 딱 2번만 증상이 나타났고 지금은 안정이 된 상태 입니다. 도파민 길항제에서 도파민 부분 효현제로 바뀌면서 생기는 변화는 어떠한 게 있을까요?

정신건강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5.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도파민 길항제에서 도파민 부분 효현제로 변경하면서 겪을 수 있는 변화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도파민 길항제는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여 도파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반면, 도파민 부분 효현제는 도파민 수용체에 부분적으로 활성화하거나 억제하는 복합적인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약물 유발성 파킨슨증 개선: 도파민 부분 효현제는 도파민 길항제에 비해 파킨슨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따라서 약물 유발성 파킨슨증의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2. 부작용 감소: 도파민 부분 효현제는 체중 증가, 졸음, 고혈당 등의 부작용이 도파민 길항제에 비해 적을 수 있습니다.

    3. 증상 관리: 조현병의 양성 증상뿐만 아니라 음성 증상이나 인지 기능에 대한 개선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약물 순응도: 부작용이 적어지면 환자의 약물 순응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이는 치료의 지속성과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의약품은 개인에 따라서 기대하는 효과와 부작용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약물 변경 후에는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으며 증상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약물 변경에 따른 부작용이나 증상 변화가 있을 경우 즉시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 이상근증후군과 하지불안증후군의 차이.

    안녕하세요. 저는 누웠을 때에만 양측 다리저림현상(통증은 없습니다)이 발생하여 1년 넘게 밤에 잠을 잘 못자고 있습니다. 페리틴 수치 정상이고 도파민 효현제 2주 복용해도 증상개선없습니다. 이에 이상근 증후군일 수 있는지, 이상근 증후군과 하지불앙증후군의 차이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나.

    마취통증의학과

    2022.09.19
  • 도파민 자극으로 빠른 치료효과 가능한가? 신경전달물질 분비는 일정한가?

    도파민이 흐르는지는 모르지만, 저의 변화들로 인지하긴 합니다. 소량의 도파민이 흐른다고 가정했을때 그 부분을 자극해주면 오히려 반응을 해서 더 빠른 치료효과를 볼 수 있나요? 아니면 신경전달물질의 흐름은 일정하게 분비가 되는건가요?

    정신건강의학과

    2024.02.17
  • 약물 복용 후 9년, 이차성 파킨슨증상 개선 없어. 주치의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F29) 질병분류기호 입니다. 현재 먹고 있는 약으로도 저에게는 별 다른 효과를 못 느끼고 치료를 받은지 9년이 되어갑니다. 약물에 의한 이차성 파킨슨이라 생각이 들고, 꾸준히 약물을 복용한 시기는 5년이 넘어갑니다. 오히려 도파민 길항제(리튬, 리스페리돈, 올란자핀)를 꾸준히 5년 약을 먹었을 때에는 증상이 너무나도 심했지만 이겨냈고, 현재 도파민 효현제(블로난세린, 아빌리파이)를 4개월간 먹어도 증상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5년간 꾸준히 먹으며 느꼈던 증상들이 무의미 해지면서 그냥 증상 하나도 없는 인지장애만 일어납니다. 이렇다 보면 저 스스로도 조현병이 아닌 단기 정신병적 장애라 의구심이 듭니다. 초발에 관계망상 외에 환청, 음성증상 등 별 다른 진단기준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내일 병원 가는날 인데 주치의께 어떻게 말씀을 드리면 될까요? 저 또한 조심스러워요.

    정신건강의학과

    2024.05.1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