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을 몸에 대고 숨쉬기 어려운 이유는?
배OO • 5일 전
자는데 너무 더워서 얼음을 잠깐 몸에 댔는데 기분탓인지 숨쉬기가 어려워요 호흡곤란정도는 아닌데 왜 그렇죠
가정의학과
자는데 너무 더워서 얼음을 잠깐 몸에 댔는데 기분탓인지 숨쉬기가 어려워요 호흡곤란정도는 아닌데 왜 그렇죠
갑작스러운 차가운 자극으로 인해 호흡이 불편하셨군요. 얼음을 몸에 대었을 때 숨쉬기가 어려워지는 현상은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이는 '콜드 쇼크 반응(cold shock response)'이라고 불리는 생리적 반응과 관련이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차가운 자극이 피부에 닿으면 우리 몸은 일시적으로 과호흡이나 호흡 패턴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어요. 특히 가슴이나 등과 같은 넓은 부위에 차가운 자극이 가해지면 호흡근이 일시적으로 긴장하거나 수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가운 자극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일시적으로 상승시키고, 이로 인해 호흡이 얕아지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느끼신 것처럼 심각한 호흡곤란은 아니더라도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어요.
더위를 식히기 위해 얼음을 사용하실 때는 갑작스럽게 넓은 부위에 대기보다는 손목, 목 뒤, 이마 등 특정 부위에 짧게 대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얼음을 수건으로 감싸서 사용하면 직접적인 차가운 자극을 완화할 수 있어요.
꼭 확인해주세요.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