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격렬한 운동을 하게 되면 혈당이 급격히 떨어져서 저혈당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 중에는 체내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일부 여성들이 더 피곤하거나 신체적 스트레스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심장의 두근거림, 숨쉬기 어려움, 과호흡, 손의 경직 등의 증상은 공황발작이나 불안발작의 일부일 수 있으며, 이는 스트레스, 과로, 불안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호흡으로 인해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낮아져서 발생하는 호흡성 알칼리증으로 인해 손과 입 주변의 저림이나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안전한 장소에 앉거나 누워서 깊고 천천히 호흡을 하면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응급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주셔도 될 상황으로 보여져요. 추후 신경학적 이상 여부와 박동성 이명 등의 증상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시고 필요시에는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도 받아보실 수 있다고 보여져요.
급격한 운동 전에는 충분한 수분과 간단한 식사를 통해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며, 생리 중에는 특히 체력 관리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압도 100이 안 나온다면, 저혈압도 평소 있으므로 앉았다 일어나거나, 누웠다 일어날 때 바로 활동하기보다는 천천히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활동을 시작하시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