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강도를 당해서 머리를 가격당하셨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로서는 뇌진탕의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강도 피해로 머리를 가격당한 상황에 대해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뇌진탕 가능성과 향후 대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머리를 가격당한 직후에는 어지러움, 혼란,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시에는 놀라서 숨이 차고 어지러웠다고 하셨는데, 이는 심리적인 긴장감이나 스트레스 때문이었을 수 있어요.
물론, 머리 충격으로 인한 뇌진탕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도 있지만, 향후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가 중요합니다.
현재 상태가 양호하고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다는 점에서, 지금까지는 뇌진탕의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보통 뇌진탕은 24~48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며, 주요 증상으로 두통, 구토, 기억력 장애, 균형감각 이상, 혼란 등이 있어요.
현재까지는 큰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피의 상처는 치료 받으신 걸까요?
올려주신 사진을 보니 두피의 상처도 봉합이 필요할 정도로 보여 상처 부위의 감염 관리도 같이 해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해요.
일단 어제 강도 피해를 당했다고 하니, 향후 48시간 동안은 증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할 듯 해요.
만약 갑자기 두통, 어지러움, 기억력 상실, 시각 또는 균형 장애, 구토,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추가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행 중 고도나 기내의 압력 변화로 인한 증상 악화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피로를 최소화하고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듯 해요.
또한, 비행기 내에서 증상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기내 승무원에게 앞선 상황을 알리고 비상 상황에 대비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실신이나 발작 같은 심각한 문제가 갑자기 발생할 가능성은 낮지만, 예방적으로 여행 중 피로를 최소화하고, 만약 증상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응급처치 방법이나 현지 의료기관 정보를 사전에 파악해 두는 것도 유용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