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36일된 신생아가 2일 연속으로 밤과 새벽에 분수토 중이라 원인이 어떤 것인지 몰라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수유 간격을 줄이고 1회 수유량을 줄여주시고 수유 후 최소 20~30분정도는 세워서 안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신생아 시기에는 위와 식도 사이 하부 식도 괄약근이 미성숙해서 위에 있는 모유가 식도로 쉽게 역류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는 거의 모든 신생아에게 어느 정도 있으면 생후 3~6개월이 되면 점차적으로 호전될 수 있어요
보통 트림을 시키는 중이나 아기를 세웠을 때 다량으로 뱉어낼 수 있으며 수유 직후 30분 이내에 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단순히 먹은 모유를 그대로 토하며 토한 후에도 쳐짐이나 보챔 없이 컨디션이 좋아요.
체중이 정상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활력이 잘 유지하면 대부분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수유량은 줄이고 수유간격을 2시간에서 2시간 반정도로 조절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수유 후 세워서 20~30분간 안고 계시고 과도한 트림 자극은 피해주시면 좋습니다.
눕힐 때에는 머리를 아주 약간만 높여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혹시 아기가 급하게 먹는 편이라면 수유 중간에 멈추고 트림을 1번 해주신 후에 먹여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현재 아기의 배를 만져보았을 때 약간 딱딱한 증상만 있고 발열이 없는 상태라면 큰 이상은 없을 가능성이 높아요.
또한 변도 정상적으로 잘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지속적으로 강하게 분수토를 하고 체중이 오히려 줄어드는 양상이라면 드물게 신생아 유문 협착증일 위험이 있으니 이 경우에는 가까운 소아청소년과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큰 이상은 없어 보이므로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