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하지 않은 김치찌개 다시 끓여 먹으면 식중독 위험 있을까요?
어제 배달로 받은 돼지고기김치찌개를 먹고 남은 걸 집 냄비 실온에 뒀는데 오늘 상태 확인을 안 하고 한 번 끓여서 먹었어요. 식중독이나 배탈의 위험이 있을까요?
어제 배달로 받은 돼지고기김치찌개를 먹고 남은 걸 집 냄비 실온에 뒀는데 오늘 상태 확인을 안 하고 한 번 끓여서 먹었어요. 식중독이나 배탈의 위험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실온에 둔 음식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어 식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실내 온도가 높은 경우에는 세균이 더욱 빠르게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어제 배달받은 김치찌개를 실온에 두었다가 다시 끓여 먹었다면, 세균이 번식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끓이는 과정에서 일부 세균은 사멸할 수 있지만, 모든 세균이나 그들이 생성한 독소가 제거되는 것은 아니에요. 따라서 식중독이나 배탈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어요. 앞으로는 남은 음식을 냉장 보관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며 경과를 지켜보시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심해지는 경우에는 의료 기관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음식을 하는데 개봉한지 좀 된 소세지를 자르다가 식중독 위험때문에 다 버리고 도마는 뒤집기만 하고 칼은 씻어서 다른 재료들을 썰었고, 소세지는 다 버렸어. 이러면 식중독 위험은 없겠지? 참고로 음식은 끓여먹는거야
비염환자가 김치찌개 먹을려면 어케해야하나요? 고기넣어서 먹을껀데 김치가 거의 신김치인데 설탕이랑 올리고당 넣어야할까요? 비염환자가 먹을수있는 김치찌개 방법 뭐가있을까요?
지난주 주말부터 장염 앓았다가 이제 조금씩 일반식 시작했습니다 화장실 오늘 1번밖에 안갔는데, 내일 아침에 김치찌개가 너무 먹고 싶어요.. 조금 먹어도 괜찮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