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ay와 CT 촬영 횟수, 방사선 노출 괜찮을까요?

JOO • 2026.06.11

제가 올해 X-ray와 ct를 많이 찍었는데 방사선때문에 걱정돼요. 뇌ct 한번, 경추ct 한번, 요추ct 한번, 흉부 xray 두번, 코 xray 한번, 경추와 요추 xray 한번 이렇게 찍었는데 괜찮을까요?

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11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올해 여러 차례 방사선 검사를 받으시면서 방사선 노출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질문자님께서 받으신 검사들을 살펴보면, CT 촬영 3회(뇌, 경추, 요추)와 X-ray 촬영 4회(흉부 2회, 코 1회, 경추와 요추 1회)를 받으셨네요.

    방사선 노출량을 비교해보면, X-ray 촬영은 1회당 약 0.1~0.34mSv 정도이고, CT 촬영은 1회당 약 10~15mSv 정도입니다. X-ray는 CT에 비해 방사선 노출량이 훨씬 적은 검사입니다.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에서 정한 일반인의 연간 방사선량 권고 기준은 평균 20mSv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CT 3회와 X-ray 4회를 고려하더라도 이 기준 범위 내에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의료 목적으로 시행되는 방사선 검사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한 경우에만 진행되며, 검사로 얻는 의료적 이익이 방사선 노출로 인한 위험보다 훨씬 크다는 점입니다.

    의료진이 각각의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진행한 것이므로, 방사선 노출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앞으로도 의료진의 권고에 따라 필요한 검사는 안전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아기 X-ray 촬영, 방사선 피폭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8개월 아기 낙상으로 두부/코 x-ra를 대략 10장정도 연속으로찍었습니다ㅠㅠㅠㅠ 울어서 재촬영을 몇번 더 했거든요. 머리찍고 고개들고찍고 양옆보고찍고..ㅠㅠㅠ 2달전에도 장염 및 감기로 폐/복부 x ray를 3회 촬영했는데ㅠㅠㅠㅠ방사선 피폭이 너무 걱정되네요ㅠㅠㅠㅠㅠㅠㅠㅠ 아기가 커가면서 암이나 뇌발달 등의 문제요ㅠㅠㅠㅠ 괜찮을까요 저선량 ct 와 비교했을때 엑스레니 13번은 괜찮은가요?

    영상의학과

    x-ray

    2025.03.17
  • 방사선 노출에 대한 걱정, 너무 많은 X-ray와 CT 스캔은 안전할까요?

    올해 건강 문제가 있다보니 2주간에 걸쳐 목데서 무릎까지1번, 복부ct1 번 총 2번 x-ray는 1달 반동안 20번 정도 찍은 것 같아요ㅠㅠ 단 기간내에 너무 많은 방사선량에 노출된건 아닌지 염려스럽습니다ㅠㅠ 괜찮을까요??ㅠㅠ

    영상의학과

    2023.11.04
  • 아기가 침대에서 떨어져 CT 촬영, 방사선 노출 괜찮을까요?

    5개월아기 일미터정도되는 침대서 떨어졌는데.머리먼저 떨어지고 찍힌거 같아서 응급실 병원가서 엑스레이만 찍으려고 했는데 .. 엑스레이는 두개골 골절 이런거 밖에 안나온다 하셔가지고 ct찍었어요ㅠㅠ 소아과의사가 없었어요ㅠㅠ ct소견 이상없다고 하셨는데 괜히ct찍었나싶고.. 방사선 노출되서 그것도 너무 걱정되고ㅠㅠ 미치겠네요ㅠㅠㅠㅠㅠ

    소아청소년과

    2025.06.1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