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약 장기 복용 후 정신과 치료가 필요할까요?

박OO • 2026.01.05

다이어트약을 10년째 먹으면서 강박증과 우울증까지 생겨서 어른들한테 욕도 심하게 하는데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

심리상담불안장애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다이어트약을 10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복용하시면서 강박증과 우울증, 그리고 행동 변화까지 경험하고 계신 상황이 정말 힘드실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약, 특히 식욕억제제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장기 복용 시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울증, 불안, 강박증과 같은 정신과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이 행동 변화(예: 공격적인 언어 사용)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은 전문적인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가 필요해 보입니다. 치료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1.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현재 증상과 다이어트약 복용 이력을 상세히 설명하시고 정확한 진단을 받으세요.

    2. 약물 조정: 다이어트약의 단계적 감량이나 중단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는 반드시 전문의의 지도 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중단은 금단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정신과적 치료: 우울증과 강박증에 대한 적절한 약물 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심리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건강한 체중 관리 방법 모색: 영양사나 운동 전문가와 상담하여 약물에 의존하지 않는 건강한 체중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겪고 계신 증상들은 다이어트약의 장기 복용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더 이상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