얕은 상처에 파상풍 걱정 없어도 되나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3종세트로 백신을 맞은지 10년이 안 지났으면 얕은 상처에는 파상풍 걱정을 안 해도 괜찮겠죠?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3종세트로 백신을 맞은지 10년이 안 지났으면 얕은 상처에는 파상풍 걱정을 안 해도 괜찮겠죠?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일반적으로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Tdap) 백신을 맞은 지 10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얕은 상처에 대해서는 파상풍에 대한 걱정을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파상풍 백신은 약 10년 정도가 지나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효과가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10년을 주기로 파상풍 예방 접종 주사를 맞아야 파상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처가 심각하거나 오염된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와 관련한 적절한 조치를 위해 가까운 외과에 내원하시길 권장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1센치 미만의 깊이로 얕게 찔린다면 파상풍 걱정은 안 해도 되는 걸까요?

쓰레기 분리수거 후 손을 씻는데도 녹슨 쇠냄새가 나서 자세히 보니 아주 옅게 베여 녹이 묻어있었습니다. 피도 안 났고 자세히 보지 않으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얕은 상처지만 녹이 묻어있던 게 괜히 불안해 질문 올려봅니다. 소독약이 없어 비누로 빡빡 씻고 후시딘만 발랐습니다.

파상풍 주사 맞은지 10년이 안 지났으면 상처가 나도 파상풍은 걱정 안 해도 되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