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와 엑스레이 검진 빈도에 대해 걱정
일주일전 건강검진에서 경추CT와 흉부엑스레이 그리고 오늘 목엑스레이를 찍었는데 괜찮나요 방사선이 걱정되네요 ㅠㅠ 병원에서도 너무 쉽게 CT를 찍으라해서 괜찮은줄알고 찍었는데 일년에 1-2회정도만 찍으라하네요..?
일주일전 건강검진에서 경추CT와 흉부엑스레이 그리고 오늘 목엑스레이를 찍었는데 괜찮나요 방사선이 걱정되네요 ㅠㅠ 병원에서도 너무 쉽게 CT를 찍으라해서 괜찮은줄알고 찍었는데 일년에 1-2회정도만 찍으라하네요..?
방사선 노출에 대한 걱정이 크시군요. CT와 엑스레이 검사는 필요에 의해 시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검사들은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방사선 노출에 대한 우려는 당연한 것이며, 검사의 필요성과 빈도에 대해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CT 검사나 X-ray 검사로 인한 방사선 노출은 걱정할 정도로 크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CT의 경우, 일반적으로 뇌 혹은 두경부 CT 조사량은 5-10mSV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1년간 자연에서 피폭되는 방사선량은 2.5mSV 정도입니다. 따라서 1년에 3~4번까지는 CT를 찍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일주일 전에 경추 CT와 흉부 엑스레이를 찍고, 오늘 목 엑스레이를 찍으셨다면, 단기간 내에 방사선 노출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검사들이 반드시 필요에 의해 시행되었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한 번의 검사로 인한 방사선 노출이 즉각적인 건강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은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검사를 받을 때는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른 진단 방법이 가능한지 의료진과 상의하시고, 꼭 필요한 경우에만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사를 하면서 얻는 이익이 검사에 따른 위험보다 클 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니, 의료진의 판단을 신뢰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이번년도에 건강검진으로 엑스레이 및 경추 CT를 찍고 목쪽이 안좋아서 최근 두번의 엑스레이를 촬영했습니다 무릎이 아픈데 ㅠㅠ 또 병원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도 되나요 방사능 관련이 걱정되어서요 ㅠㅠ 엑스레이 안찍고 진단을 받을 수는 없겠죠..? 방사능은 괜찮나요..?
근래 1년간 건강염려 때문에 심장 조영제 CT , 복부 조영제 CT , 여러번의 엑스레이 등 검진을 받았는데 걱정되어서 받은 검진이 오히려 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인지 크게 생각못했어요. 염려할 수준의 방사선을 단기간에 피폭되었을까요? 그리고 최대한 방사선 피폭 등에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뭐라도 있다면 알려주세요
어제 경부 통증과 붓기로 인해서 흉부 엑스레이를 찍었어요 근데 후에 담당교수님께서 제 경부ct까지 찍는다고 하시는데 솔직히 엑스레이에서 먼저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다고 하면 나중에 ct를 찍고 몰아서 결과까지 같이 보는건 의미가 없지 않나요.. 괜히 시티값만 들고..월요일이라도 찾아가서 엑스레이 결과를 보는게 맞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