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충수돌기 동시 절제 후 통증과 방귀 안 나오는 현상은 정상인가요?
담석증과 담낭염때문에 담낭절제술을 받았고 그와 동시에 맹장염도 발발해 충수돌기절제술도 단일공 복강경으로 받았습니다. 이런 경우가 흔한가요? 그리고 지금 수술한 지 이틀차인데 수술 부위와 충수돌기, 담낭이 있던 자리가 많이 아픈 건 정상인가요? 방귀가 아무리 걸어다녀도 오후 되도록 안 나오는데 밤에는 나올까요?
담석증과 담낭염때문에 담낭절제술을 받았고 그와 동시에 맹장염도 발발해 충수돌기절제술도 단일공 복강경으로 받았습니다. 이런 경우가 흔한가요? 그리고 지금 수술한 지 이틀차인데 수술 부위와 충수돌기, 담낭이 있던 자리가 많이 아픈 건 정상인가요? 방귀가 아무리 걸어다녀도 오후 되도록 안 나오는데 밤에는 나올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술 후 2일차에 통증을 느끼시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담낭절제술과 충수돌기절제술을 동시에 받으셨기 때문에 해당 부위에 통증이 있는 것은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방귀가 나오지 않는 현상도 수술 후 장 기능이 일시적으로 저하되는 '수술 후 장폐색' 상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복부 수술 후에는 장의 운동성이 일시적으로 감소하여 가스 배출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보통 수술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 기능이 회복되면서 가스가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회복을 돕기 위해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조금씩 걷는 활동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해지거나, 열이 나거나, 구토 증상이 있거나, 장시간 방귀와 배변이 전혀 없다면 의료진에게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이번주 월요일에 담낭절제술 받았는데 수술할때 가스를 넣어놔서 인지 아니면 가스가 계속차서 그런지 방귀가 자면서도 계속 나와요

충수돌기절제술을 받은지 오늘로 6일하고 반나절이 지났습니다. 음식을 먹고있는데, 아직까지도 설사만 나오네요 보통 수술이후 어느정도 후에 설사가 멎을까요?

충수돌기가 터져서 수술받고 한달정도 지났는데요 일주일전에 충수돌기 터진 자리에 고름이차서 일주일정도 재입원 했습니다 근데 다시 또 오른쪽 하복부에 통증이 있네요 통증말곤 열도 안나고 구토,팽만감도 없고 대소변도 잘 나옵니다. 다시 고름이 찬걸까요? 또다시 재입원을 해서 수술치료를 받아야하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