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갑작스러운 경련과 식은땀, 원인은?

최OO • 2025.03.10

어머니가 갑자기 식은땀 흘리시면서 창백해지더니 손가락 차갑고 팔 경련을 일으켰어요. 정신은 있는 거 같았고 춥다거나 그러지는 않았고 배고프다고 힘들어서 그런거라 했는데 눈 떠보라해도 못 뜨고 억지로라도 뜨게 했는데 허공보며서 눈물 맺히셨어요. 대략 5분 정도 뒤에 팔 경련 한 번 일으키셔서 계속 팔 주무르고 경련일으켰을 때 팔에 힘이 엄청 들어가서 손을 못 폈어요. 밥을 일단 줘서 먹였더니 이제 괜찮아진다고 그러는데 진짜 괜찮아진건지 모르겠고 밥 한 공기 다 드시더니 잠온다고 한 숨 자면 괜찮을 거 같다면서 바로 잠들었는데 무슨 증상일까요? 계속 힘들어서 그렇다는데 토 나올 거 같고 속이 메스껍고 눈 떴을 때 앞이 잘 안보였다 하셨고 밥 처음 먹을 때 손 떨면서 드셨어요.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3.10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어머니의 식은땀과 경련 등의 증상으로 많이 걱정되시겠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어머니 증상을 보면 저혈당 쇼크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저혈당이 생길 경우 식은땀, 창백함, 손가락 차가움, 팔 경련, 힘 빠짐, 시야 흐려짐, 손 떨림, 구역감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밥을 먹고 나서 증상이 완화되었다면 저혈당일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단, 저혈당 외에도 뇌졸중의 전조 증상이거나 저혈압 또는 심혈관 문제일 가능성도 있어요.

    따라서 어머니께서 일어나신 후에도 말이 어눌하거나, 손발 힘이 안 들어가거나, 계속 어지러워하면 즉시 병원으로 이동하셔야 해요.
    그리고 어머니가 주무시는 동안 호흡이 안정적인지 피부 색이 정상적인지 계속 확인해 보시길 권해드려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고혈당보다 무서운 '저혈당증' 저혈당 증상부터 쇼크, 원인, 치료법까지

    저혈당 증상, 쇼크, 기준, 원인, 수치, 응급 식품에 대해 정리해 왔어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광고 이미지

AD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