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피로는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고 코골이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요. 스트레스가 많을 때는 몸의 근육이 긴장되어 이완이 잘 되지 않아 수면 중 호흡이 불규칙해질 수 있고, 이는 코골이로 이어질 수 있어요. 또한 피로가 쌓이면 깊은 수면을 취하기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코골이가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코골이를 줄이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안드릴게요:
- 정기적인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세요. 매일 비슷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이 중요해요.
- 수면 중에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을 시도해 보세요. 등을 대고 누워있을 때보다 코골이가 줄어들 수 있어요.
- 침실 환경을 개선하세요. 조용하고 어둡고 시원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아요.
-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요가, 명상, 호흡 운동 등을 시도해 보세요.
-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전반적인 체력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를 줄이세요.
-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줄이세요. 이들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 필요하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코골이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세요.
스트레스와 피로가 심할 때는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은 꼭 질병이 있어야 방문하는 곳이 아니에요. 지속적인 스트레스 상황, 가벼운 우울증, 마음이 답답할 때에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어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정신건강을 위해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