묽은 설사와 점액 변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묽은설사를했는대 점액 같은변이 물컹하게 잡히던데 왜그런건가요
묽은설사를했는대 점액 같은변이 물컹하게 잡히던데 왜그런건가요
AD
점액이 섞인 묽은 설사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장염이나 대장 내 염증입니다. 점액은 대장 점막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장 점막이 자극을 받거나 염증이 생길 경우 더 많이 분비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이나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같은 염증성 장질환도 점액이 섞인 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점액변 설사 증상이 있다면, 대장 내시경을 시행하여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 답변에서도 언급했듯이, 대장 내시경은 점액변과 간헐적인 혈변이 있을 때 원인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검사입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경우, 증상이 악화되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날 때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음식 알레르기, 특정 음식 섭취로 인한 자극, 또는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감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생충 감염이 의심된다면 분변검사나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감염내과나 건강검진센터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일시적인 것이라면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며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반복되거나 악화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장합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건강한 식습관 유지도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저는 매일 묽은 설사나 설사 형태의 변을 자주 봅니다 어제 저녁을 먹고 아침에 학교가서 배가 답답하길래 화장실에 갔는데요. 부스러기 설사변 밖에 안 나와서 학교를 끝나고 집으로 왔습니다. 점심을 못 먹어서 집에 와서 먹고 잠시 후 배가 답답하여 화장실에 갔는데 끊기는 변 한 덩어리와 부스러기 변과 점액질이 같이 나왔습니다. 찝찝한 채로 화장실을 나왔는데요. 편안하게 앉아있는 대도 배가 불편하고 답답합니다. 오늘 동안 제대로 된 변을 못 봤어요. 왜 끊기는 변과 점액질이 나오는 건가요?
까칠까칠한 약간 묽은 변을 보게 되는데 굵기는 정상이고 왜 그런거죠?
배설 하자마자 부숴지는 부드러운 묽은 설사를 자주 보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변의 신호도 잘 안 느껴지고 변을 봤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마려운 느낌이들고 한번에 안 나오고 너무 느리게 천천히 변이 나와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배고픔도 시간 때마다 안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