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세 아이 고열과 오한, 해열제 효과 없을 때 대처법은?

김OO • 2026.02.03

2월1일 저녁9시에 7살딸아이가 물설사 두번하고 배가 아프다고했는데 자고 다음날 월요일은 괜찮다가 저녁9시에 씻고 나오는데 춥다고 사시나무 떨듯 떨고 닭살올라오고 화요일 새벽 12시30분에 보채서 보니 39.2도 응급실가서 독감, 코로나 검사 소변검사 폐 엑스레이 찍었는데 모두 정상이다고.근데 열이 안떨어지고 계속 춥다고해서 수면잠옷과 담요 덥고 아침 7시되서야 덥다고하고 근데 손은 얼음장처럼 차갑고 부르펜과 타이레놀을 처방해주셔서 4시간째는 37.7이어서 5시간넘어가니까 38.2~6이어서 교차로 해열제먹이는데 화요일 새벽 2시51분에 응급실에서 타이레놀 먹고 아침 10시30분부터 부르펜먹이고 3시40분에 타이레놀 (38.5) 8시30분 부르펜(38.6) 8시52분에 다시 39.2도로 올라갔다가 9시21분에 38.6도 열이 잘 안떨어져서 아이스패치 이마에 붙이고 새벽1시20에 37.6 새벽 2시56분 38.2 새벽 3시에 타이레놀 먹고 아이스패치 다시 붙이고 5시34분 38.1

발열두통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감기/몸살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2.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감기/몸살]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아이가 고열과 오한으로 힘든 상황에 정말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아이의 열이 해열제 교차 복용에도 불구하고 계속 오르내리는 상황이라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아이가 입고 있는 옷을 가볍게 하고, 실내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주세요.

    2. 미지근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아이의 몸을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아이가 오한이 심하거나 불편해한다면 중단하세요.

    3.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열이 나면 탈수가 될 수 있으므로 물이나 이온음료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4. 해열제는 의사의 처방대로 2~3시간 간격으로 교차 복용할 수 있으나, 하루 최대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5. 만약 열이 39도 이상으로 지속되거나, 아이의 상태가 악화된다면(의식이 흐려지거나, 심한 무기력, 호흡 곤란 등) 즉시 응급실을 재방문하세요.

    6. 열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단순히 열을 내리는 것보다 열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 결과가 정상이더라도 바이러스성 감염 등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나 치료 방법을 논의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의 빠른 회복을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감기/몸살 관련 질문

  • 7세 아이의 고열과 오한으로 인한 불편함,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7세 아이 감기로 목이 많이 부어서 열이 납니다. 열이 오르면 39.5전후를 유지하는데 오전에 병원에 다녀와서 약처방은 받아왔으나 열이 잡히지는않네요. 교차복용도 소용없구요 해열제먹고 열이 조금(38.5정도)떨어지나싶다가도 두시간이내에 다시 고열나면서 오한으로 춥다고하는데 겨울이라.. 나시를 입힐수도없고..가볍게이불을 덮어줘도되는지요? 이럴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감기/몸살

    발열

    2024.01.14
  • 6세 아이가 고열인데 해열제 안먹으면 괜찮을까요?

    6세 아이 39.1 도인데 해열제 안먹으려 해요 ㅜㅠ 열이 게속 내리지 않고 올랏다 조금씩만 내리고 고열상태인데 지켜바도 괜찮을가요?

    감기/몸살

    독감

    2024.12.30
  • 13세 아이의 고열 지속, 해열제 재복용은 안전한가요?

    아이가 일요일 아침 열이나서 병원갔는데 열이 내리지않아요 13세.남자아이.56kg 일요일 처방약3회/해열제3회 월요일 새벽1시 /해열제1회 현재체온 39.1 38.8도입니다 해열제 다시 븍용해도 되나요?

    소아청소년과

    감기

    발열

    2023.09.24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