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복부 팽만감과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상복부의 팽만감 및 통증이 있는데, 무슨 이유인지 궁금합니다.
우상복부의 팽만감 및 통증이 있는데, 무슨 이유인지 궁금합니다.
우상복부 팽만감과 통증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어요. 위염, 담낭염, 소화불량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또한, 간 질환, 간염, 간경변, 간암 등 간에 문제가 있을 때도 우상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우측 상복부에 위치한 췌장의 문제, 예를 들어 췌장염이나 췌장암도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소화성 궤양, 위염, 십이지장염 등 소화기 계통의 질환, 심지어 우측 폐렴이나 흉막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서도 우상복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가까운 내과 등에 방문하셔서 의사의 문진이나 촉진을 통해서 복통이 나타나는 양상이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게 되고 의사의 소견에 따라 필요시 초음파 또는 CT 등의 영상학적인 검사를 추가로 실시할 수 있어요. 또한, 문의주신 사항 중 혈액 검사를 통해 염증 지표나 다른 신체 장기의 이상 수치를 보이게 되는 경우도 있으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추가적인 검사들이 실시될 수 있는 점 알려드려요.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아랫배 가스찬거같은 팽만감과 쿡쿡찌르는듯한 통증
배가 고플 때 속에 가스가 자주 찹니다. 상복부 쪽 팽만감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배가 고플 때 가끔이지만 찌르는 듯한 상복부 통증이 있습니다. 어제 밤에 야식을 먹고 자서 그런지 오늘 새벽에 상복부 통증과 등 통증이 함께 있어서 자다가 일어났습니다. 복부 팽만감도 함께 느껴졌고 증상은 앉고 있으니 좀 괜찮아졌습니다. 이런 복부 팽만 혹은 상복부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가요?
일주일 전부터 복부 팽만감이 느껴지고 명치를 비롯한 배꼽 주변이 딱딱해요... 특히 저녁 식사 이후와 자려고 누운 시점에... 통증이 심하게 두드러지지는 않습니다. 평소에도 묽은변을 자주 본다는 문진 후 웰콘정과 비스칸엔캡슐을 처방받았고 설사는 호전되었으나 복부 팽만은 지속되었고 오늘에 이르러 더 심해져서 약간의 구역감과 함께 오한까지 생겼어요... 위경련인가 싶어서 관련 약을 복용하였으나 효과가 없습니다. 응급실을 가야하나 고민될 정도로 상하복부 불편감이 느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증도는 극심하지는 않고 조금 애매모호합니다. 고민 끝에 그냥 누워있네요... 일요일이라 일반 병원진료는 불가능하고...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