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장내시경이 가장 정확하겠지만 조영제 넣고 복부씨티,복부초음파를 같이 시행한 경 대장용종 유무를 어느정도 볼 수 있나요? 복부씨티,복부초음파에서 다 정상이었으면 대장용 없다고 볼 수 있나요? 20대입니다
2.고민되는게 가족력 없는 20대인데 건강검진 할 때 대장내시경 할까요? 말까요? 병원에서는 할 나이 아니라고 하는데 인터넷에 보면 20대이고 병원에서 말렸는데 사비 주고 내시경 하고 보니 선종이 나왔다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보여서요 더 고민돼요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2.01
대장내시경은 대장용종을 확인하는 데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복부 CT는 대장의 구조적 변화를 어느 정도 볼 수 있지만, 작은 용종은 놓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대장 내부를 직접적으로 보기 어렵기 때문에 대장용종을 확인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복부 CT상으로 희뿌옇게 지방간, 섬유화 등을 예측해볼 수 있지만, 대장용종의 경우에는 CT와 초음파가 정상이라고 해서 대장용종이 없다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가족력이 없는 20대의 경우, 대장내시경을 받으실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 대변 양상에 큰 문제가 없고, 복통이나 대장 질환이 없고, 대장암 등 가족력이 없다면 검사를 진행하지 않으셔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여요. 그러나 개인의 건강 상태나 불안감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사례가 있지만, 본인의 건강 상태와 의사의 조언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은 침습적인 검사이므로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불안감을 해소하고 싶다면 사비를 들여 검사를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