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습제 과다 사용이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 있나요?

류OO • 2026.01.10

마스크팩이랑 하루종일 보습제를 좀 많은양을 발라서 얼굴을 축축한상태로 놔뒀는데 저녁마다 심하게 붉어지더니 그때그만써야되는데 계속 일주일쓰다가 너무빨갇상태가 3일지속되다 가라앉고 불그스름한 안면홍조가 생겼어요 보습제를 좀 많이써도 얼굴이 빨개질수도있나요??? 그리고 한달째 붉으락푸르락이 지속됩니다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10

    네, 보습제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스크팩과 함께 하루종일 많은 양의 보습제를 발라 얼굴을 축축한 상태로 유지했다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지속적으로 축축한 상태로 유지되면 피부 장벽 기능이 약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피부가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보습제에 포함된 방부제, 향료, 유화제 등의 성분들이 피부에 누적되어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홍조나 열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일주일 동안 계속 사용하다가 심한 붉은 상태가 3일간 지속된 후 불그스름한 안면홍조가 생겼다고 하셨는데, 이는 피부가 자극을 받아 혈관이 확장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한 달째 붉으락푸르락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이미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회복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보습제 사용을 줄이고, 자극이 적은 순한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2-3회 정도만 필요한 양을 바르고, 피부에 물리적 자극을 주지 않도록 부드럽게 발라주세요. 또한 뜨거운 물로 세안하는 것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한 달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홍조가 심하거나 지속될 경우 적절한 치료를 통해 혈관 확장을 줄이고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