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살 여아 엉덩이 반점, 병원 진료 필요할까요?
7살 여아 엉덩이에 커피반점처럼 연하게 넓게 생겼습니다. 언제부터 생긴지는 모르겠는데.. 병원진료가 필요할까요?
7살 여아 엉덩이에 커피반점처럼 연하게 넓게 생겼습니다. 언제부터 생긴지는 모르겠는데.. 병원진료가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7살 아이의 엉덩이에 발생한 피부 증상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아이 엉덩이에 생긴 연하고 넓은 커피반점(카페오레 반점)은 피부 색소세포의 증가로 인해 나타나는 변화로, 소아에서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사진상으로 반점은 갈색 빛을 띠며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피부에 돌출됨이나 각질, 진물 등 이상 소견은 보이지 않습니다.
대부분 카페오레 반점은 특별한 증상이나 통증 없이 나타나며,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반점이 한두 개만 있을 때는 대개 미용적인 부분 외에는 문제가 되지 않고, 특별한 치료나 검사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오레 반점은 아이가 성장해도 크기나 색에 큰 변화가 없다면 단순 피부 증상으로 간주되며, 경과 관찰로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반점이 6개 이상이거나, 커피반점의 크기가 소아 기준 5mm 이상으로 넓거나, 가족력이 있다면 신경섬유종증 같은 유전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신경섬유종증은 피부 외에 결절, 움직임이나 감각 이상, 시야 문제 등이 동반될 수 있는 질환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아이에게 혹이나 피부 결절이 동반되거나, 반점이 갑자기 커진다거나 진물·각질 등 다른 피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병원 진료가 권장됩니다.
만약 새로운 반점이 생기거나 변화가 있다면 피부과 또는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엉덩이에 연하게 넓은 커피반점이 하나만 있고, 특별한 이상 소견이 없으며, 추가 증상이 없다면 경과 관찰을 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반점이 많아지거나 가족력, 혹은 다른 이상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통해 아기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아기 피부발진 원인이 궁금했다면? 아기 피부발진 종류별 원인과 증상, 치료법까지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13개월 여아입니다 평소랑 다름없었는데 갑자기 아이 왼팔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부어오르고 열이 38도인데 어떤 진료가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7살 여아인데 갑자기 복부 통증 호소하고 구역질이 나올려고 하는데 막상 가면 토가 나오지 않네요. 음식을 많이 먹은 것도 아닌디 갑자기 명절날 이러니까 병원에 가지도 못하고 걱정되어 글을 올립니다.
7세 여아 특별한 걸 먹은 것도 한것도 없는데 사진처럼 두드러기가 올라왔다 가라앉았다 합니다. 어떤 이유로 이렇게 올라오나요? 진료가 필요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