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녹내장일 때 자녀의 발병 확률은?

조OO • 2025.09.23

아버지가 이번에 녹내장 진단을 받으셨는데 이러면 저희든 자식들은 녹내장 걸린확률이 아닌경우에 비해서 얼마나 올라가나요?

안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안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9.2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안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아버님께서 녹내장 진단을 받으셔서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녹내장은 유전적 요인이 있는 질환으로, 부모가 녹내장인 경우 자녀들이 발병할 위험이 일반 인구보다 높아집니다. 특히 직계 가족(부모, 형제자매)에게 녹내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약 4-10배 정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녹내장이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과 안압 체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한다면 녹내장으로 인한 시력 손상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40세 이전부터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안압 측정, 시신경 검사, 시야 검사 등을 통해 조기에 이상 징후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눈 건강에 신경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안과 관련 질문

  • 녹내장 자가진단에서 양팔 차이가 있으면 녹내장일 확률이 높나요?

    동생이랑 같이 유튜브보다가 녹내장 자기진단 테스트? 그걸 따라하니 동생이 양팔 차이가 좀 나는데 이럼 녹내장일 확률이 많이 높나요? 동생 이제 28살인데 걱정되네요.... 가족력이나 근시같은건 가족 모두 없습니다.

    안과

    2025.05.27
  • 시야 결손이 느껴지면 녹내장일 수 있나요?

    이제 31살인데 우연히 유튜브 팔벌려 손가락으로 하는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시야가 좌안 우안 차이가 너무나는거에요. 오른쪽 눈 3~5시 방향이 차이나는게 체감상 20도정도? 가족력이나 성인병도없는데다 2년전에 큰맘먹고 큰병원 안과 정밀검진(산동검사,광각안저검사,망막oct,그외 기본적인 검사들) 받으면서 녹내장같은 실명질환은 물어보기까지 했는데 정상이라 하시니 눈걱정은 안하고 살았는데 덜컥 너무 무섭습니다. 검색하니 이 테스트는 민감도가 낮아서 여기서 문제 느낄정도면 이미 심각하게 진행된 상태라던데.... 단순한 착각도 아닌게 안보이는 부분은 불꺼놓고 봐도 그부위 불빛도 잘 안보이네요. 빛도 안보일정도면 완전히 죽은 시야라던데 이제 30대 진입했는데 많이 진행된 녹내장이면 어떻게 살아야할지 나쁜 생각만 드네요. 병원에 3주나 지나야 갈수있습니다. 지내면서도 밥도 안넘어가고 잠도 못자고 이젠상생활에서도 자꾸 시야 좁은지 신경쓰니 주변에서도 왜 그러냐 걱정할정도고 미치겠습니다.

    안과

    녹내장

    2025.05.16
  • OCT 검사 결과, 시신경 약해보임. 녹내장일 확률과 근시로만으로 시신경 약해보이는지?

    대학병원은 일단 예약해두었는데요. 1차병원에서 OCT 검사 결과 시신경이 많이 약하다고 나왔습니다. 예전에 건강검진 안저 검사에서는 근시안저라고 밖에 소견을 못받았는데.. 이번에 검사 결과는 그래프상 붉은색이 많아보이더라구요. 검사의뢰서 써주셔서 정밀 대학병원 검사를 해봐야한다고 하는데 녹내장일 확률이 많은가요? 근시로만으로도 시신경이 약하게 보일수 있는 건가요? 너무 두렵습니다..

    안과

    녹내장

    시력

    2024.01.15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