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린아이증후군의 정의와 발생 세기는?
흔들린아이증후군이란? 어느정도 세기로 흔들린정도를 말하는건지?
흔들린아이증후군이란? 어느정도 세기로 흔들린정도를 말하는건지?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흔들린아이증후군은 2세 이하의 유아에서 울거나 보챌 때 심하게 흔들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증후군은 아기의 머리가 급격하게 앞뒤로 흔들리면서 뇌가 두개골에 부딪히는 상황에서 발생하며, 뇌출혈과 망막출혈이 특징적이고 장골이나 늑골의 골절 등 복합적인 여러 손상이 동반될 수 있는 심각한 뇌 손상을 의미합니다.
발생 세기에 관해서는, 일상적인 가벼운 흔들림이나 30도 정도의 각도로 앞뒤로 몇 번 흔드는 정도로는 일반적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흔들린아이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는 세기는 주로 어른의 힘으로 세차게 앞뒤로 흔드는 경우로, 예를 들어 20초 이내에 40~50회 정도 강하게 흔들거나 아이를 앞뒤로 심하게 흔들어 충격을 주는 경우입니다.
이 질환은 매우 심각하여 발병 시 약 30%가 사망하고 약 60%가 영구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아기를 다룰 때는 항상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대해야 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흔들린아이 증후군은 어느정도해야 생기나요? 한번 빠르게 앞뒤나 위아래로 한번씩의 흔들림으로는 생길확률 거의 없나요?

흔들린 아이 증후군은 2세 이하의 유아에서 울거나 보챌 때 심하게 흔들어서 생기는 질환이라 하셨는데 그 흔들림이 강도가 20초동안 엄청 흔들거나 아동학대만큼의 흔들기 비포장 도로 2시긴이상 막달리기 정도인가요?

신생아들은 아직 목을 못가누는데 흔들린 아이 증후군에 발생한 사례들은 신생아에게서 목을 받쳐주지않고 흔드는강도에서 발생하나요? 보통 목을 잗쳐주고 흔들리는 머리는 괜찮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