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부상 시 자가 치료 방법은?
넘어져서 무릎 아래 쪽이 붓고 멍 들었는데 걷는데는 문제 없어서 우선 약국만 가려고 하는데 뭘 사고 자가 치료를 해야 될까요?
넘어져서 무릎 아래 쪽이 붓고 멍 들었는데 걷는데는 문제 없어서 우선 약국만 가려고 하는데 뭘 사고 자가 치료를 해야 될까요?
AD
무릎 아래쪽이 붓고 멍이 들었다면 우선 냉찜질을 통해 부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국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품을 구매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냉찜질팩: 부기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처음 48시간 동안 냉찜질을 해주세요. 하루에 3~4회, 한 번에 15~2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는 붓기를 빼는 데 효과적입니다.
소염진통제 연고: 멍과 통증 완화를 위해 이부프로펜이나 디클로페낙 성분이 포함된 연고를 바르시면 좋습니다. 파스와 유사하게 염증 완화와 진통 작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압박붕대: 부기를 줄이고 안정감을 주기 위해 압박붕대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꽉 조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경구 소염진통제: 통증이 심하다면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가 치료를 하면서도 부기가 심해지거나 통증이 지속되거나, 관절 움직임에 문제가 생긴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진단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특히 외상이 원인인 경우, 정형외과 진료를 통해 추가적인 이상 소견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손톱을 문에 크게 다쳤습니다. 현재 다친지 4일정도 됐고, 업무때문에 병원을 가질 못해서 하루 2회 소독 + 마데카솔 연고 바르고 있습니다. 다친 직후에 봤을때 손톱 (큐티클)쪽 살이 파여있었고 (이건 지금도 다른팔 손가락과 비교했을때 살이 파여있습니다.) 뭔가 상아색? 손톱밑에쪽, 손톱뿌리가 노출이 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손가락도 전체적으로 부어있었구요. 4일정도 자가처치 후 지금 통증은 많이 가라앉았으나, 키보드를 쎄게 누른다던가 할때는 살짝 멍든 살을 누를때처럼 살짝 통증이 있는 느낌이라 사용을 자제하고있는데. 여전히 손가락은 부어있고 손톱아래 뿌리쪽에 올라오고있는 상아색부분에 피멍처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업무 스케쥴상 병원을 이번달까지는 방문이 조금 어려울것같은데 혹시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고견 여쭙습니다.. 현재 하고있는 처치는 솔트액>마데카솔케어>멍크림>대일밴드 부착입니다. 사진 첨부드립니다
과거 전동킥보드 탑승 중 전복되어 바닥에 넘어지며 한쪽 무릎의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을 보였고 무릎에 물이 찬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뛰다가 얼음 바닥에 미끄러져 넘어지면서 이번엔 반대편 무릎으로 자전거 도로에 수직으로 내리 꽂혔는데요. 크게 넘어진 건 아니나 이전에 무릎 충격으로 다친 경험이 있어 혹 반월상 연골 파열이 발생한게 아닌가 싶어 걱정됩니다. 혹시 병원 방문 전 무릎에 반월상 연골 파열 혹은 그와 근접한 문제가 발생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자가 진단 방법이 있을까요?
요몇일 무릎이 아픈게안니고 시끈시끈 시립다 회사일때문에 퇴근시간이 늦는바람에 파스만붙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