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성기 바로 위 음보부분에 뾰루지 같은 것이 생겨서 비뇨기과를 방문하셨고, 검사를 이거저거 받으신 것 같아요.
다만, 곤지름이나 소변검사에서 이상 소견은 없었으나 혈액검사에서 헤르페스 2형 igg음성 igm 25양성 기준 23으로 보더라인이 나와서 헤르페스 확진이라고 생각해야하는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현재 첨부해주신 사진 상 단순 모낭염 등이 의심되며, 곤지름 검사 등에서 음성이라면 곤지름 병변은 아닌 것으로 보여요.
다만, 헤르페스 혈액 검사 결과로 인해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은데요.
IgM 항체 결과에서 보더라인이라고 하셨어요.
IgM과 IgG 항체 수치를 측정하는 것은 감염 시기를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IgM 항체는 초기 감염 후 15-20일 사이에 가장 높은 수치로 검출되었다가 4주 이내에 서서히 사라져요.
IgG 항체는 감염 후 더 오랜 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며, 일단 형성되면 평생 동안 체내에 남아 있을 수 있어요.
질문자님처럼 IgM 항체 수치가 높고 IgG 항체 수치가 낮은 경우, 이는 최근에 감염되었다고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의심 관계일이 정확히 3주 전이었고, 3주 뒤 검사를 진행하신 것이라면 의심 관계일로부터 4주가 지나지 않았으므로 IgM 수치가 높게 나왔고, IgG는 아직 낮은 수치일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보더라인 결과가 나왔고 의심관계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면, 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다만, 정확한 것은 IgG 항체가 실제로 양성이 나오는지 이후에 추가 검사를 한 번 더 해서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보더라인 결과이기 때문에 위양성이 나왔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므로, IgG 수치를 추후 한 번 확인해보시면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