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혈액검사, 소변검사, STD검사 등을 시행하셨네요.
여러 검사결과들 중 유의미한 검사결과는 HSV 1형(헤르페스 1형) IgG 항체에서 양성이 나왔다는 결과인 것 같아요.
그 외의 검사 결과들에서는 정상범위거나 음성이네요.
HSV 1형(헤르페스 1형) IgG 항체가 양성으로 나왔다면, 예전에 한 번이라도 1형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다는 의미예요.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헤르페스 1형은 주로 입술 주위에 물집(수포)을 만드는 바이러스로, 대부분 어릴 때나 성인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감염돼요.
감염 경로는 보통 입술 접촉(키스), 타액(컵, 수저 공유 등), 피부 접촉을 통해 이루어져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감염된 사실을 모르고 살아가요.
증상이 한 번도 없었다면, 앞으로도 안 나타날 수도 있어요.
1형 헤르페스는 몸속에 잠복하지만, 평생 한 번도 증상이 없는 사람도 많고, 면역력이 약해질 때(피곤할 때, 감기 걸렸을 때, 스트레스 받을 때 등)만 물집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성병(STD) 검사는 보통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는 질환만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요.
HSV 1형은 원래 입술 주변에 잘 생기고, 성관계 없이도 감염될 수 있어서 성병 검사(STD 패널)에 포함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커요.
반면 혈액검사는 몸속의 항체를 확인하는 검사라서 과거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거고요.
치명적인 병은 아니고, 치료도 필요 없어요.
만약 입술에 물집이 생기면 그때 항바이러스 연고(아시클로버 같은 거)를 바르면 되고, 심하면 먹는 약(항바이러스제) 처방받으면 돼요.
하지만 지금 증상이 없으니까 걱정할 필요 없어요.
쉽게 말해서, 몸속에 바이러스가 있다는 뜻이지, 병이 생겼다는 뜻은 아니에요.
앞으로도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아무 문제 없어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