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목이 조이고 답답한 증상을 느끼는 것은 가능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이로 인해 가슴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약을 복용하면서도 증상이 지속되신다면, 다른 원인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는 생활 습관의 개선, 약물 치료, 때로는 수술적 치료까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치료를 담당하는 내과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 치료의 변경이나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한지 논의합니다.
-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과식을 피하기,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 줄이기 등이 있습니다.
-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식도와 위의 상태를 정밀하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신경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신경계 질환 또는 다른 내과적 질환들이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적절한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지속적인 증상에 대해 주치의와 상의하여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