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출혈과 통증, 병원 방문이 필요할까요?

김OO • 2026.02.04

원래 변비가 있는데 3주전에 장염에 걸려서 볼일을 많이 보다가 괜찮아지고 나서 갑자기 이틀동안 변을 못 보고 나서 변을 보다 피가 나온 뒤로 처음엔 살짝 긁어서 생긴 상처처럼 따갑고 말고 다음날 월경 터지고 나니 3일정도 지난 지금은 씻을때 따가워서 만져보니 뭐가 튀어나오거나 하진 않은데 변 볼때나 물이 닿으면 따갑고 나머지엔 불편함이나 아픔,가려움이 없는데 병원에 가야할까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2.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항문 출혈과 통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신 상황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변비와 장염으로 인한 배변 패턴 변화 후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항문 열상(항문이 찢어짐) 또는 초기 치질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딱딱한 변을 보면서 항문이 손상되어 출혈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 씻을 때나 배변 시 따가움이 있다면, 이는 항문 부위에 상처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비록 심각한 통증이나 돌출된 부위가 없더라도, 지속적인 출혈과 불편함은 전문적인 진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대장항문외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사는 시진, 촉진, 항문경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제시해 드릴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 전까지는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고, 충분한 수분과 식이섬유를 섭취하여 변비를 완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 시 무리하게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항문 출혈 후 병원 방문이 필요한가요?

    성관계 중, 남자친구 성기가 항문에 조금 들어가서 출혈이 있었는데 병원 안가도 괜찮은 걸까요?

    성 고민

    2025.04.28
  • 항문 근처 통증, 피출혈, 내부 조직 늘어남, 병원 방문 필요한가요?

    항문에 통증이 있습니다. 토요일 저녁즈음에 단단한 변을 누었는데 그 때에 휴지에 피가 한 두 방울 묻어나오며 통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월요일~화요일 넘어가는 시간인 지금까지도 일상생활 중 신경이 쓰일 정도의 고통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눕거나 앉아있을 때나 서있을 때나 항상 경미한 통증이 있으며(앉지 못할 정도는 아니나 신경이 쓰이는 정도)배변을 할 때는 심각하게 고통스럽습니다. 추가적인 출혈은 없습니다. 항문 근처가 아닌 그 부분에 통증이 있으며 위치는 등쪽을 위쪽이라 했을 때 우하단쪽입니다. 아픈 위치를 만졌을 때 약간의 혹이나 늘어난 피부 조직으로 느껴지는 것이 있습니다. 앞서 말한 조직은 외부에 있고 부드러우며 만지면 통증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평소 느끼는 통증은 깊지는 않으나 약간 내부까지 이어져 느껴집니다. 통증 위치가 위치이다보니 병원을 가야할지, 자연 치유를 기다려야 할지, 무엇보다 정확히 왜 고통스러운지(증상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통증

    기타통증

    2024.04.15
  • 임신 중 항문 출혈과 유산균 복용, 병원 방문 필요할까?

    임신15주차 4일 입니다 대변을 2~3일에 한번 보고있는데 오늘 대변후 닦을 때 항문에서 피가 났습니다 양은 엄지 손톱 정도 였습니다. 병원에 가야할까요? 다른 임산부분들은 변비가 있을 때 푸른주스나 유산균을 먹던데 임신 전에 유산균이나 푸른쥬스 섭취 경험이 없어 몸에 안 맞을까봐 걱정되어 아직 섭취는 하지 않고 있는데 먹는게 나을까요? 장내 미생물이 태아에게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여 유산균을 먹을까 싶다가도 어느 제품이 저에게 맞고 맞지 않는지 임신 한 채로 테스트 해보기도 찝찝하네요 여러 제품을 테스트 해보고 복용을 하는게 더 나을까요 몸에 안 맞는 유산균을 섭취할 시 태아에게 위험은 없을까요? 그리고 감기 기운이 있어 아침에만 일어나면 목이 답답하고 부은 느낌이 들었는데 열이나 다른 증상은 없다가 오늘 아침에 토할 때는 가래에 피가 살짝 섞여 있었습니다 상태를 지켜보면 될까요 병원에 가야할까요?

    산부인과

    2025.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