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삭센다 투여 시부터 변비가 발생했고, 현재 위고비 투여 중에도 지속 중이라 마그밀 복용 정도를 어떻게 조절해야 될지,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듀락칸 시럽을 복용하지 말고, 먹고 있는 마그밀을 2알로 늘리는 것은 괜찮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현재 상황은 삭센다 투여 시부터 발생한 변비가 위고비로 변경한 이후에도 지속되고 있고, 이를 마그밀과 듀락칸시럽으로 조절해 오셨으며, 여기에 유산균과 차전자피(식이섬유)도 추가하신 상태인데요.
의약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마그밀은 magnesium hydroxide 성분으로,변비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물인데요.
마그밀 1알로는 변이 딱딱하고, 여기에 듀락칸을 더했을 때 설사가 나온다면 듀락칸을 복용하지 말고 마그밀을 2알로 늘리는 방식은 괜찮아요.
마그밀은 변비에서 하루 2알에서 4알까지의 용량을 1~2회 분할 경구 투여하는 것이 복용 용법이에요.
따라서 2알까지 늘려 복용하시는 것은 괜찮으며, 자기 전에 복용하여 아침 배변 유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으며, 우유, 칼슘제제는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어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해요.
마그밀을 장기 복용한다면, 마그밀이 마그네슘 성분이라 전해질 불균형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따라서 투여하면서 2~3개월마다 전해질과 신장기능을 보는 혈액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대부분의 경우 몇 달 복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점차 식이조절, 운동, 유산균,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는 등으로 대체해나가면서 약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해요.
따라서 유산균은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니 꾸준히 섭취를 지속해주시면 좋겠어요.
물은 충분히 드셔 주시고, 채소나 현미, 견과류 등의 식이섬유 섭취를 늘려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처럼 유산소 운동과 함께, 가벼운 복부 마사지나 스트레칭도 장운동을 자극하는 것에 도움이 되니 자주 해주시면 좋겠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