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수술 후 변을 참아도 괜찮나요?
치질 수술하고나서 똥 신호가 와서 한 번 싸보다가 똥꼬가 욱신욱신 뛰듯이 아프고 얼얼해서 싸다말고 바로 그만뒀어요. 그 이후로 계속 배가 꾸룩거리고 아픈데 힘을 좀 줘야 나올 것 같아요. 근데 힘주는게 너무 무서워서 똥을 못 싸겠는데 참고 싸야하는건가요? 하루정도는 참고 내일 싸도 괜찮을까요? 살려주세요😭
치질 수술하고나서 똥 신호가 와서 한 번 싸보다가 똥꼬가 욱신욱신 뛰듯이 아프고 얼얼해서 싸다말고 바로 그만뒀어요. 그 이후로 계속 배가 꾸룩거리고 아픈데 힘을 좀 줘야 나올 것 같아요. 근데 힘주는게 너무 무서워서 똥을 못 싸겠는데 참고 싸야하는건가요? 하루정도는 참고 내일 싸도 괜찮을까요? 살려주세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치질 수술 후 배변 시 통증이 심해 참고 계신 상황이 많이 힘드실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치질 수술 후에는 배변을 오래 참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배변을 참으면 변이 더 단단해져 배변 시 더 큰 통증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어요.
치질 수술 후에는 하루에 1-2회 정도 규칙적인 배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무리하게 힘을 주는 것은 수술 부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아요.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배변 시 통증이 심하다면, 수술을 진행한 병원에 연락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통증 관리와 배변 관리를 하시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될 거예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제가 두 달 전 치질 수술을 받고, 변이 얇아져 같은 병원에서 엊그제 협착 수술을 받았습니다. 통증은 그리 크지 않은데요, 지난 주부터 경증의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묽은 변/풀어지는 변을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협착 수술 이후에는 굵은 변을 보아야 해서 식사량도 적지 않게 해야하는데요, 현재 굵은 변을 보기가 어렵고 설사를 해 걱정입니다. (설사가 심하진 않지만 수술 부위를 넓게 유지할 변이 안 나옵니다)

오늘로 치질수술 2일차구요 오늘 변을 보는데 사진처럼 피가 좀 많이 나왔더라구요 콸콸 나오지는 않았는데 한방울씩 좀 많이 나와서요 그래서 의사쌤한테 진료보니까 또 피는 안나온다고 괜찮다고 하더라구요 끝내고 거즈로 지혈할때마다 피가 묻어나오고 저정도로 계속 나와도 괜찮나요? 잘못될수도있을까요?

치질수술후 5일째 소식하는데도 배변을 하루 5번해요. 많이 무른변이고 변보는 순간부터 1~2시간은 고통입니다.ㅜㅜ 현재 약복용 치질연고 비판텐(항문주위살이쓰라려서) 추가진통제 비타민 유산균 갑상선약 피임약 이렇게 쓰고 먹고하는데요. 변 횟수 줄이는법, 고통 완화하는법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비타민 유산균 갑상선약 피임약 약먹는 순서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