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복통과 호흡 곤란 원인은?
어제 밤에 샤브샤브를 먹고 걸어서 집까지 가고, 그림 그리다가 누웠는데요… 갑자기 명치랑, 위가 아파오더니… 숨 쉬기 힘든거에요. 그래서 뭐지? 아파. 이러면서 혼자 끙끙 앓다가, 아침이 되었는데 멀쩡한거에요. 오늘 삼각김밥 먹으면서 걸어갔는데 갑자기 배가 아파오는거에요. 왜 이런건가요… 먹고 한… 10~20분 동안 아파오는 것 같아요. 걸으면서 먹어서 그런가요?
어제 밤에 샤브샤브를 먹고 걸어서 집까지 가고, 그림 그리다가 누웠는데요… 갑자기 명치랑, 위가 아파오더니… 숨 쉬기 힘든거에요. 그래서 뭐지? 아파. 이러면서 혼자 끙끙 앓다가, 아침이 되었는데 멀쩡한거에요. 오늘 삼각김밥 먹으면서 걸어갔는데 갑자기 배가 아파오는거에요. 왜 이런건가요… 먹고 한… 10~20분 동안 아파오는 것 같아요. 걸으면서 먹어서 그런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식사 후 복통과 호흡 곤란을 경험하고 계시는 상황이 불편하셨겠네요. 질문자님의 증상은 위식도 역류나 소화 불량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걸으면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소화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움직이는 동안 음식을 먹으면 제대로 씹지 못하고 공기를 함께 삼키게 되어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위가 팽창하고 횡격막을 압박하여 호흡 곤란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샤브샤브처럼 양이 많거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눕는 것도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이런 역류는 명치 통증과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50대 여성 식사 5-10분 후 급격한 복부 팽만과 배변감이 드나 실제로 해결은 하지 못하고, 갑작스런 호흡 곤란 증세와 구토증세가 3분 정도 있다 구토 후 안정을 찾았는데 혹시 증상에 대한 원인으로 무엇이 있나요? 찌르는 듯한 가슴 통증이나 등, 어깨, 팔로의 방사통은 없으나 가족력으로 심장 지병이 있습니다. 1년전 심장 초음파 결과에는 이상이 없었는데 급성으로 이상이 생길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식사후 미세한 복통과 호홉이 조금 힘들어요 오늘 저녁 음식을 조금 과식한 상태입니다 어떻게 처치해야 될지 알수 있나요

가끔 복통이 생기면서 호흡곤란이 일어나면서 주변 시야가 새하얗게 되고 다른 사람들 말소리는 잘 안들리면서 쓰러질것 같거나 주저앉게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러다가 몇시간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