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에 힘 주는 습관이 안면경련이나 마비로 이어질 수 있나요?
입꼬리 올리려고 입에 힘주는 습관이있는데 코옆쪽이 쥐나는 느낌이 들어서 신경쓰여요 ㅜㅜ 이제 입에 힘을 안줘도 쥐나는 느낌이 안없어져요 ㅠ 이러다가 안면경련이나 마비가 올수도있나요?
입꼬리 올리려고 입에 힘주는 습관이있는데 코옆쪽이 쥐나는 느낌이 들어서 신경쓰여요 ㅜㅜ 이제 입에 힘을 안줘도 쥐나는 느낌이 안없어져요 ㅠ 이러다가 안면경련이나 마비가 올수도있나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입꼬리를 올리기 위해 입에 힘을 주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서, 최근 코 옆부분에 쥐가 나는 것 같은 불편감이 지속되어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이런 증상은 얼굴 표정 근육, 특히 상순거근, 협골근 등 입 주변과 코 옆을 담당하는 근육을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의 표정 근육은 매우 얇고 섬세해서 오랜 긴장, 힘이 가해질 경우 쉽게 피로해지고, 경련이나 쥐가 나는 현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쥐가 난다는 느낌은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고 경직되면서 혈류가 줄거나 신경 자극이 생겨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입꼬리에 힘을 줄 때만 불편함이 생기지만, 반복적인 근육 사용 탓에 점차 휴식 중에도 지속적 근육 경직, 쥐 남 현상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휴식, 마사지, 스트레칭, 온찜질 등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칼슘 등 미네랄 부족, 피로, 수면 장애, 심한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만약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악화되는 경우, 얼굴 근육의 마비, 비대칭, 힘 빠짐, 강직 등이 동반될 때는 단순 근육 피로를 넘어서 신경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얼굴 근육의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이완을 자주 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무의식적으로 입에 힘을 주는 습관을 의식적으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하며, 충분한 수면, 영양소 섭취,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증상이 쉽게 호전되지 않고 오래 지속되거나, 얼굴 마비·비대칭 등 심각한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신경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시고,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얼굴의 신경이 갑자기 마비되어 나타나는 안면 마비,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넘어져서 머리를 다쳐서 꼬맸는데 ct상의 문제는 없다하셨습니다. 삼일뒤에 안면경련 입가마비 증상이 있습니다. 전에도 한번 발생한 증상인데 다이어트 약을 복용하고 발생한 증상이어서 그거때문으로 봐야하는지 아니면 머리 타박상으로 인한 증상으로 봐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얼굴에 힘을주거나 볼을 풍선처럼 동그랗게 부풀릴때 눈밑이 떨리거나 움직이면 100프로 반 측성 안면경련인가요. 떨림원인은 여러가지인거 아는데요 그래도 그럴확률이 많은건지요
혹시 제가 간헐적 얼굴떨림 았습니다~만약반측성 안면경련이라면 경련이 진행되면 이명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하는데요 ~그럼 제가 17년된 이명이 있는데 이명으로 인해 혹시 반측성 안면경련이 생길수 있나요 ~청신경이 안면신경이 근처에 있으니 관련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2궁금합니다 답변부탁드리며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