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모낭염으로 스테로이드와 항생제 복용 후 균의 균형이 깨져 말라쎄지아로 고생하시다가 다시 방광염으로 항생제와 항균제를 다시 복용해야 하는 상태에서 균 균형에 문제가 생겨 다시 증상이 나타나실 까봐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같이 복용 후 진균제만 2일 더 복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말씀해주신 levoflox500, 레보플록사신은 광범위 항생제로 세균 감염을 치료하지만 정상적인 피부 미생물 균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항생제입니다.
그리고 히트졸정은 항진균제로, 진균 감염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또한 말씀하신 것처럼 진균제의 경우 7일 이상 복용 시 효과가 있어요.
복용 기간이 짧을 시에는 균의 완전한 억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항생제와 항진균제를 함께 복용하시는 것은 예방적으로 도움이 되실 수 있어요.
따라서 항생제와 함께 5일간 복용 후 진균제만 2일 더 복용하시는 것이 피부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약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말씀하신 의약품들을 비교하여 확인해 보았을 때 함께 복용하지 말라는 내용이나 다른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명시되어 있지 않았기에 함께 복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만, 약물의 복용을 결정할 때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적합한 투약 계획은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에 결정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모낭염으로 치료 중에 균 균형이 깨지면서 다시 피부 증상으로 고생하셔서 많이 힘드시고 또 다시 그런 증상이 있을까봐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워 빠르게 증상이 좋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