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장 수술 후 부위가 불룩한데 정상인가요?

차OO • 2026.01.22

탈장수술받은지 3개월이 되가는데요 수술부위가 아직 불룩하게 나와있는데 정상인가요?

수술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22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탈장 수술 후 수술 부위가 불룩하게 남아있어 걱정이 되시는군요.

    탈장 수술 후 3개월 정도 지났을 때 수술 부위가 약간 불룩하게 보이는 것은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는 수술 과정에서 삽입된 메쉬(그물망)나 봉합 부위의 조직 반응, 또는 수술 후 형성된 흉터 조직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탈장 수술 후 완전한 회복과 부기가 가라앉는 데는 약 6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특히 큰 탈장이었거나 복벽이 약했던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 있어요.

    다만, 불룩한 부위에 통증이 심하거나, 점점 크기가 커지거나, 발적, 열감, 압통 등의 염증 증상이 동반된다면 재발이나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을 받으신 병원에 방문하여 확인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태가 빠르게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고환 사이 부위가 불룩한데 걱정해야 하나요?

    부고환염이 거의 다 나은 시점에 고환이 아파서 병원 가니까 전에는 몰랐던 전립선염이 발견되어서 더 쎈 항생제로 바꿨어요. 초기에 부고환염 진단시 한달전에 초음파 했을 때 아무 문제 없었는데 요새 계속 이런 병이 생기니 고환이 걱정되는데 지금도 고환 양쪽 사이 줄과 오른쪽 고환 사이가 불룩해서 뭐지 하고 걱정했는데 뭐가 만져지는 건 잘 모르겠고 뭐가 부은 거처럼 굴곡지게 불룩하게 보여서 걱정되는데 그 부분이 살찌거나 고환끼리 겹치기도 하는 부위라 그냥 늘어난 거겠죠? 한달 전 초음파에서 문제 없었으니 그냥 웃어넘겨도 되죠?

    성 고민

    2025.11.11
  • 고환 사이 부위가 불룩한데 걱정해야 하나요?

    부고환염이 거의 다 나은 시점에 고환이 아파서 병원 가니까 전에는 몰랐던 전립선염이 발견되어서 더 쎈 항생제로 바꿨어요. 초기에 부고환염 진단시 한달전에 초음파 했을 때 아무 문제 없었는데 요새 계속 이런 병이 생기니 고환이 걱정되는데 지금도 고환 양쪽 사이 줄과 오른쪽 고환 사이가 불룩해서 뭐지 하고 걱정했는데 뭐가 만져지는 건 잘 모르겠고 그 부분이 살찌거나 고환끼리 겹치기도 하는 부위라 그냥 늘어난 거겠죠? 한달 전 초음파에서 문제 없었으니 그냥 웃어넘겨도 되죠?

    성 고민

    2025.11.11
  • 난소 기형종 수술 후 부위가 볼록 튀어나왔어요, 탈장일까요?

    20대 여성입니다 / 지난주 화요일(4월 1일)에 난소 기형종 수술을 했습니다. 8일 차였던 어제 실밥 풀고 왔는데 9일 차인 오늘 조금 아파서 보니까 수술 부위가 조금 볼록 튀어나와 있어요ㅠ 배 아픈 건 수술 이후에도 계속 아팠지만 그동안은 수술 부위를 만져보지 않아 몰랐는데 뭔가 멍울 같은 게 만져져요ㅠ 탈장일까요? 아직 탈장이 생길 시기가 아닌 것 같긴 한데 너무 걱정이 돼서요. 아랫배 왼쪽, 난소 있는 부위에요. 그리고 이 부위 말고 아랫배에 생긴 흉터도 살짝 만져보면 뭔가 단단하게 만져져요. 실밥푼지 얼마 안 돼서 그런 걸까요? 다음 주에 병원 다시 가기는 하는데 큰 문제인가요? 아니면 일시적인 걸까요ㅠ 수술 받고 몸이 너무 힘들었어서 다시 받기 꺼려지는데ㅠ 심각한 건가요?ㅠ 혹시라도 문제가 있는 거라면 다시 수술 받아야 하는 건가요?

    외과

    복강경

    2025.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