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머리를 부딪힌 후 두통과 미열이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CT를 찍었었고 당시 큰 이상이 없었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약을 복용 후 상태가 더 많이 안 좋아지셨다면 근처 신경과에 내원해 진료를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가볍게 부딪힌 충격이라면 단순히 두부 타박상일 가능성이 높아요.
두부 충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질문자님의 경우 가벼운 충격이 아닌 뇌진탕의 가능성도 배제하긴 어려워요.
뇌진탕의 경우 뇌에 직접적인 손상이 가해져 혼란, 기억상실, 두통, 어지럼증, 구토, 피로감, 수면 장애, 불안 등이 나타나게 되고 빛에 민감해지기도 해요.
이러한 증상은 사람마다, 그리고 부상이나 충격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기관에 찾아가서 치료를 받아야 해요.
단순 두부 타박상인지 뇌진탕 등인지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뇌 내부 출혈이나 부종 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CT 또는 뇌의 상세한 이미지를 통해 조직의 손상이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MRI 검사가 시행될 수 있어요.
혹시 처음 병원을 갔을 때 CT를 찍어보셨을까요?
CT를 찍었었고 당시 큰 이상이 없었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뇌진탕은 즉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며칠 상태를 유심히 관찰하는 게 중요한 질병입니다.
혹시 지남력이 떨어졌거나, 전신적으로 불편한 증상이 있거나 약을 복용 후 상태가 더 많이 안 좋아지셨나요?
지금까지 약을 복용하셨을 때는 큰 이상이 없었나요?
물론 약을 빈속에 먹을 때 속이 매슥거리기도 하고 심한 경우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어지럼증과 속이 많이 울렁거리고 힘들고 CT를 찍어보시지 않았다면 현재 근처 신경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가벼운 타박상이나 뇌진탕 등을 진단받으면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과 안정이에요.
또한 증상 완화를 위해 적절한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리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피하며, 건강한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졸린 증상,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점점 심한 어지럼증과 구토 증상이 있다면 근처 신경과에 내원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